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6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6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안녕하세요~ 큰 아빠! 큰아빠:아이구, 우리 강아지 왔구나~!
에피소드 2 - 아빠:형님, 목장일 하느라 많이 힘드시죠? 큰아빠:농사일도 만만치 않을텐데 먼 길을 왔구나.
에피소드 3 - 아빠:저희는 바쁜 일이 끝나서 목장일 도우러 왔죠. 하하하
에피소드 4 - 큰아빠:모두 도와줘서 고마워요! 엄마:당연히 도와야죠! 슬기:먹어! 맘마~!
에피소드 5 - 슬기:너 뭘 계속 씹고 있는 거니? 큰아빠:소는 지금 되새김질 하는 거란다.
에피소드 6 - 박사:소는 소화를 위해 삼킨 먹이를 다시 씹어 먹는데 이를 되새김질이라고 합니다.
에피소드 7 - 큰아빠:소는 건초를 아주 좋아한단다~! 슬기:너무 맛없어 보여요~!
에피소드 8 - 건초:품질 좋은 건초라면 이 정도는 갖춰야지! (녹색도, 수분함량, 곰팡이 없음, 향기와 촉감, 잎의 비율)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7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맛있게 먹어! 이건 최고급 건초라구~!
에피소드 2 - 사일리지란? 식물 생산이 어려운 시기에 가축에게 신선한 식물사료를 공급하기 위한 저장기술이다.
에피소드 3 - 적당한 수분이 있는 상태로 작물을 저장하는 것이 사일리지이다. 사일리지:(건초에게)넌 참 메마른 놈이구나!
에피소드 4 - 품질 좋은 사일리지를 얻기 위해서는 식물의 영양분이 풍부한 시기에 수확해야 한다. 건초:자~슬슬 수확해 볼까?
에피소드 5 - 박사:사일리지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저장할 수 있어요. (탑형, 트렌치, 곤포)
에피소드 6 - 조사료(볏짚, 목초의 새건초, 콩깍지 등의 거친 먹이)는 초식가축의 영양 공급원으로서 국내 생산량을 최대한 늘려야 한다. (조사료 수요량: 2010년 500만톤 , 2015년 600만 톤 예상)
에피소드 7 - 엄마:전보다 소가 많이 적어진 것 같아요. 큰아빠:조사료 가격이 많이 올라서 소를 키우는 데 힘이 들어요.
에피소드 8 - 박사:국제 곡물가격이 오르면 사료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국내 조사료 생산을 늘려야 합니다.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8페이지
에피소드 1 - 청보리 등의 조사료 생산으로 생산비는 절감되고 품질은 더 좋아졌다. (청보리→소→유기퇴비→청보리) 큰아빠:생산비는 절감되고 품질은 더 좋아졌죠!
에피소드 2 - 최근 겨울철 논과 밭에 재배할 수 있는 사료작물이 개발되었다. 작물:쉴 틈이 없다구!
에피소드 3 - 청보리, 호밀, 귀리, 트리티케일은 겨울철에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이다.
에피소드 4 - 겨울작물의 수확이 끝나면 연이어 여름작물을 심어 사료생산이 가능한데 옥수수 재배가 일반적이다.
에피소드 5 - 겨울철과 여름철에 사료작물들을 생산하면 외국사료를 많이 수입하지 않아도 된다. 국내작물:충분합니다. 돌아가세요~ 수입작물:why? 박사:현재는 낙농업 지대를 중심으로 재배를 하고 있어요.
에피소드 6 - 청보리에 트리티케일을 섞어 심는 경우가 많은데. 박사:혼파 재배는 한 밭에 두 가지 이상의 작물을 섞어 심는 것이에요!
에피소드 7 - 청보리를 혼파 시 생산량이 20% 이상 늘어난다. 혼파시:20% 이상 증가!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0.사료작물의 종류와 이용 169페이지
에피소드 1 - 청보리와 같은 볏과 사료작물과 콩과 사료작물을 함께 재배하면 조단백질 함량이 늘어난다. 소:호랑이 기운이 솟아나는구나~!
에피소드 2 - 박사:조사료의 수량도 늘리고! 사료가치도 높이는 방법이죠. 엄마:밑줄 쳐가면서 적어요~!
에피소드 3 - 큰아빠:국내 조사료 생산의 경제적 효과는 어떤 것이 있나요? 박사:사료를 직접 생산하므로 가축 생산비를 줄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어요.
에피소드 4 - 또한 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사료 종자, 곡물, 조사료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국내사료:우린 충분하다고~
에피소드 5 - 큰아빠:보리 재배농가의 지속적인 소득에도 좋겠어요. 박사:쉬고 있는 겨울철 농경지를 잘 활용할 수도 있지요!
에피소드 6 - 슬기:녹색 들판을 보니 마구 뛰어다니고 싶어요~ 엄마: 얘! 얘야, 아직은 추운 겨울이란다...
에피소드 7 - 엄마:호호~ 녹색 들판 때문에 대기도 정화되겠어요! 박사: 하하! 조사료 생산은 모두에게 좋은 거지요.
에피소드 8 - 아빠:영양 많고 저렴한 사료를 가축에게 먹이게 되니 형님 좋고~ 큰아빠:조사료 생산으로 돈 벌어, 아우 좋고!! 하하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