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7.친환경농업

37.친환경농업 154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7.친환경농업 154페이지
에피소드 1 - 농업인들을 위한 지역 설명회
에피소드 2 - 아빠:박사님! 사람들이 정말 많네요? 박사:요즘 친환경 농업이 인기랍니다.
에피소드 3 - 아빠:친환경 농업이요? 박사:화학비료와 농약을 줄여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해 내는 농업이에요!
에피소드 4 - 박사:오늘 농업인 교육을 잘 들어보세요. 아빠:그렇다면 절대 놓칠 수 없죠!
에피소드 5 - 헤어리베치 이용방법 사회자:콩과 녹비의 제왕으로 불리는 헤어리베치의 이용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에피소드 6 - 아빠:헤어지베치요? 박사:헤어리베치는 논밭 어디에서나 친환경적으로 좋은 비료 식물이에요.

37.친환경농업 155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7.친환경농업 155페이지
에피소드 1 - 사회자:헤어리베치로 벼농사를 지으면 벼를 안전하게 키우고 양분 유실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적입니다.
에피소드 2 - 5월 중순~하순, 늦어도 모내기 2주 전에 트랙터로 헤어리베치를 갈아 땅속에 넣는다.
에피소드 3 - 헤어리베치를 사용한 논의 벼는 질소비료를 주지 않아도 됩니다.
에피소드 4 - 박사:그리고 헤어리베치는 벼 재배 외에 고구마, 옥수수 등 발작물 재배에도 효과적이에요!! 아빠:옥수수에도 좋다...
에피소드 5 - 흙을 떼알구조로 바꾸어줘서 땅심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에피소드 6 - 사회자:비료 사용을 줄이고 밭이나 과원의 잡초 억제에도 좋습니다. 보라색 꽃을 볼 수 있어 경관도 좋아지지요.
에피소드 7 - 자운영 이용방법 사회자:자운영은 벼농사와 함께 꽃축제에도 이용됩니다.
에피소드 8 - 사회자:벼 수확 전에 자운영 씨앗을 들판에 뿌려 주세요.

37.친환경농업 156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7.친환경농업 156페이지
에피소드 1 - 사회자:자운영을 이용하면 벼 재배에 필요한 질소 비료를 70%가량 절감할 수 있어요. 아빠:자운영도 돈 되는 식물이네요.
에피소드 2 - 자운영은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아빠:와~농부 한 사람 몫을 하네요! 박사:땅심을 높여주고 꽃은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줍니다!
에피소드 3 - 사회자2:이번에 소개할 농법은 왕우렁이를 이용한 농법입니다. 아빠:드디어 제가 아는 골뱅이가 나왔네요! 박사:골뱅이가 아니고 왕우렁이예요.
에피소드 4 - 왕우렁이는 지하수나 일반 논물, 계곡의 물이면 문제없이 자랍니다! 사회자2:물이 풍복하게 흐르면 키우기가 쉽습니다!
에피소드 5 - 사회자2:왕우렁이를 풀어 놓은 논에는 망울타리를 설치해야 도망가지 않아요.
에피소드 6 - 아빠:느리게 생겼는데 잘 도망가나봐요! 박사:새 피해를 막기 위해서도 그물이나 방조테이프를 쳐줘야 해요!
에피소드 7 - 사회자2:살충·살균제의 사용은 제한해야 합니다. 아빠:왕우렁이에게 치명적이겠네요!
에피소드 8 - 박사:왕우렁이의 잡초방제효과가 70~95%로 높지요. 아빠:잡초방제효과요?

37.친환경농업 15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7.친환경농업 157페이지
에피소드 1 - 고기 생산량, 품질, 지방질 및 가공적성과 같은 육질이 좋아야 된다. 사회자3:다음은 벼 재배에 있어 동물을 이용하는 오리농법입니다.
에피소드 2 - 오리농법:잡초를 잘 뜯어먹고, 해충을 잘 잡아 먹도록 관리한다. 사회자3:지금부터 오리농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에피소드 3 - 오리의 배설물은 질소비료 50%이상, 인산비료 60%, 칼리비료 20%가 절감된다.
에피소드 4 - 박사:비료사용도 줄이죠! 아빠:농가 소득에도 도움을 주는 농법이네요!
에피소드 5 - 사회자3:오리가 잡초종자를 먹거나 흙탕물을 일으켜서 종자의 발아를 억제해 줍니다. 아빠:벌레를 잡아먹어 해충방제에도 큰 효과가 있군요.
에피소드 6 - 박사:친환경적으로 쌀을 생산하니 미래가 밝습니다. 아빠:박사님! 저 농부가 되기로 결심했어요!
에피소드 7 - 아빠:환경을 보호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그런 농부요!! 박사:자네는 훌륭한 농부가 될 거라 믿어요!!!
에피소드 8 - Tip! 친환경농산물 표시방법 및 기준
유기농산물:1.유기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재배
2.유기축산물은 유기축산물 인증기준에 맞게 재배, 생산된 유기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무농약농산물:1.유기합성농약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를 권장시비량의 1/3 이내 사용
2.무항생제축산물은 항생, 향균제 등이 첨가 되지않은 일반사료를 급여하면서 인증기준을 지켜 생산한 축산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