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6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6페이지
에피소드 1 - 세계 기아인구(FAO 2010년 발표)는 약 9억 2,500만 명으로 추산한다.
에피소드 2 - 엄마:아프리카 아이들이 너무 불쌍하구나.. 슬기:엄마! 매일 밥을 먹을 수 있어 행복해요.
에피소드 3 - 아빠:박사님! 우리나라도 몇십 년 전까지 보릿고개를 겪었잖아요? 박사:그렇죠! 불과 6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또한 극심한 식량부족국가였어요. 예전에 보릿고개에 대해 열심히 배웠지요? 슬기:배우긴 배웠는데..헤헤
에피소드 4 - 박사:인류는 19세기 이전까지 늘 굶주림에 시달렸어요! 슬기:그렇게 먹을 게 없었나요?
에피소드 5 - 역사상 대기근의 발생은 기상이변, 전쟁, 식민지 정책 등이 그 원인이었다. 박사:인류는 가뭄과 홍수, 병충해, 화산 폭발 등으로 엄청난 농작물 피해를 입어왔어요.
에피소드 6 - 박사:현재의 식량 위기는 인구증가, 환경파괴로 인한 기상재해가 원인이며, 전쟁과 정책의 실패처럼 그 원인도 다양해지고 있어요!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7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최근 중동의 민주화는 식량부족과 가격폭등이 그 도화선이 되었다고 해요! 엄마:식량은 곧 생명이잖아요!
에피소드 2 - 박사:식량 부족은 인류가 겪는 큰 재앙이에요! 그 예로 감자역병으로 인한 아일랜드 대기근이 있어요! 아빠:감자 역병이요?
에피소드 3 - 아일랜드인:감자는 우리 아일랜드인과 닮았어!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지!!
에피소드 4 - 아빠:인구가 급속히 늘었네요? 박사:아일랜드는 감자 재배로 불과 40여년 만에 인구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할 수 있었어요.
에피소드 5 - 그러나 1847년 아일랜드 감자 대기근으로
에피소드 6 - 아일랜드인:안 썩은 감자가 없다니~~! 박사:미국에서 수입해 쓰던 씨감자에서 감자 역병이 발생했고 이 때문에 "아일랜드감자 대기근"이 발생합니다!
에피소드 7 - 박사:감자에만 의존하던 아일랜드의 국민들은 굶주림에 영양실조까지 겹쳐 1851년까지 불과 6년만에 200만 명 이상이 죽거나 행방불명되었어요.
에피소드 8 - 박사:이 때문에 150만 명의 인구가 미국, 캐나다 등지로 이민을 떠났어요~! 아빠: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야 했네요!
에피소드 9 - 박사:신대륙으로 떠난 아일랜드의 40% 정도만이 이주에 성공하였어요! 엄마:정말 힘든 여정이었네요!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8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기근 이후 아일랜드는 100여 년 가까이 인구가 감소하고, 1970년대에 와서야 인구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어요! 아일랜드인:흑흑..대기근이 아일랜드의 모든 것을 바꿔놓았어~
에피소드 2 - 남자1:감자는 수확량이 많은 '럼퍼'가 최고지! 남자2:다른 걸 왜 심어! 남자3:아일랜드 대기근의 원인은 감자역병에 약한 한 품종만이 재배되었기 때문이에요!
에피소드 3 - 아빠:만약 다양한 유전자를 가진 여러 종류의 감자가 재배 되었다면 어땠을까요? 감자마름병에 저항성을 가지는 종류도 있으므로 대기근은 면할 수 있었겠지요!
에피소드 4 - 감자 마름병:나한테 약한 감자들 밖에 없잖아~! 엄마:획일화가 부른 비극이네요!
에피소드 5 - 박사:아일랜드 대기근은 식물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켜서 '식물병리학'의 발전을 가져오게 돼요. 식물병리학:인류의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이 한 몸 희생하리라!
에피소드 6 - 박사:그뿐만 아니라 감자 역병은 세계 제1차 대전 종식의 원인이 되기도 했어요! 아빠:감자역병이 전쟁을 끝냈다구요???
에피소드 7 - 박사:군인들은 굶주리지 않았으나, 그들의 가족들은 감자역병으로 인해 굶어 죽었어요! 이리하여 군인의 사기는 떨어졌고, 이는 1918년 독일군 붕괴의 가장 큰 원인이 되었어요! 병사1:엄마~엉엉~보고 싶어~ 병사2:나가서 싸우란 말야!!
에피소드 8 - 박사:감자는 이렇게 전 세계의 역사, 문화, 국제정세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어요~! 아빠:박사님! 우리나라에는 감자가 언제 들어왔나요?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5.식량과 전쟁, 그리고 감자 149페이지
에피소드 1 - 중국인:이거 아주 유명한 씨감자라고 해~! 소금 많이 달라해~! 박사:감자는 우리나라에 조선 순조 24년에 처음으로 전래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어요!
에피소드 2 - 박사:감자는 산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에서는 어디에서든 재배가 가능하였고 생육기간도 짧아 많은 수확을 올릴 수 있었어요!
에피소드 3 - 슬기:감자는 재배하기 쉬운 작물이네요~
에피소드 4 - 박사:이러한 감자는 일본의 침략과 경제수탈이 진행되는 동안 우리나라 농민의 생계를 이어주는 중요한 작물이었어요! 쌀:감자야~우리나라를 부탁해~ 감자:여긴 내게 맡겨~ 잘가~
에피소드 5 - 강원도에 감자가 들어온 지는 150년이 되었다. 박사:현재, 강원도의 감자 재배 면적은 전국 1위이고 전국 생산량의 32%를 차지하고 있어요! 엄마,슬기:맛도 모양도 강원도 감자가 최고랍니다~!
에피소드 6 - 박사:강원도 감자는 굶주린 북한동포를 돕기 위해 북으로 보내졌어요!
에피소드 7 - 엄마:강원도 감자는 그냥 감자가 아니라 통일의 감자네요. 슬기,감자:통일이여~ 어서 오라~
에피소드 8 - 감자는 쌀을 잇는 제2의 식량으로 앞으로 남·북한 통일 후 부족한 식량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작물입니다. 박사:통일을 위해 먼저 식량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기,감자:통일이여 오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