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4.미래인류의 식량해결사 감자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2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2페이지
에피소드 1 - 메시지:오늘 친구랑 저녁먹고 들어갈게요. 저녁은 당신이 해결 해주세요~ 아빠:여보세요? 짜장면집이죠? 네? 영업끝났다구요? 슬기:아빠! 피자집 전화 안 받아요~~~
에피소드 2 - 아빠:먹을 게 하나도 없네? 슬기:아빠! 배고파요~~
에피소드 3 - 박사:감자 좋아 하죠? 슬기,아빠:아! 감자다!!
에피소드 4 - 서둘러 받아서 주방으로 가는 슬기아빠
에피소드 5 - 박사:감자를 이렇게나 좋아하는 줄 몰랐네요. 하하! 아빠,슬기:빨리 익어라~ 빨리 익어라~
에피소드 6 - 박사:감자는 예로부터 식량으로 든든한 작물이었어요. 아빠:지금은 풀이라도 먹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에피소드 7 - 박사:흉작에도 감자는 많은 수확을 얻을 수 있는 구황작물(흉년이 들었을 때 짧은 기간 동안 재배하여 식량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작물)이었어요! 슬기:감자가 없었으면 굶어 죽는 사람도 많았겠네요! 아빠:지금 우리도 그런 상황이지!!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3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3페이지
에피소드 1 - 영국,독일,남미: 남미,독일,영국 등에서는 주식으로 먹고 있어요!
에피소드 2 - 감자는 벼, 밀, 옥수수와 함께 세계 4대 식량작물이다. 감자:인류를 먹여살리는 식량이 우리 감자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 음하하!
에피소드 3 - 박사:기원전 400년경에 감자를 재배한 흔적이 발견되었어요. 원주민:티티카카 호수에서 감자의 싹이 나고~ 아싸~
에피소드 4 - 최근 감자재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박사:선진국에서도 감자를 생산하는 방법은 똑같군요.
에피소드 5 - 아빠:앗! 뜨거 뜨거~! 슬기:와! 감자가 고소해요~ 박사:맛있게 잘 쪘군요.
에피소드 6 - 감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완전식품이다. (비타민C는 사과의 3배, 비타민 B1,B2,B3은 쌀의 6배가 많다.)
에피소드 7 - 감자는 가열하더라도 비타민 C 손실이 크지 않다. 감자:난 열에 강하다구!
에피소드 8 - 아빠:우리도 감자를 심어볼까?
에피소드 9 - 슬기:네! 좋아요! 박사:그럼 감자의 재배환경에 대해 알아봐야겠죠?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4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4페이지
에피소드 1 - 감자는 단위 면적당 에너지와 생산량이 다른 작물에 비해 2~4배 많다. 감자:제가 알아서 자랄 테니 쉬엄쉬엄하세요~ 박사:감자는 재배하기 쉽고 수확할 때까지 3개월밖에 안 걸려요. 슬기:저도 감자처럼 3개월 만에 다 컸으면 좋겠어요~!
에피소드 2 - 감자는 재배할 때 물 사용량이 벼농사의 37%정도이다. 박사:감자는 물 부족지대나 사막, 고산지대에서도 생산이 가능해요!
에피소드 3 - 감자는 많은 국가에서 주식으로 이용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요리가 있다. (페루-츄노, 이탈리아-뇨키, 한국-막가리만두) 박사:페루의 안데스인들이 먹어 온 츄노는 인류 최초의 동결 건조식품이에요. 강원도에서도 감자 전분으로 만두를 만들어 먹어요.
에피소드 4 - 엄마:자~ 패스트푸드 간식 왔어요~
에피소드 5 - 아빠:감자튀김은 왜 이렇게 부드럽고 맛있는 걸까요? 박사:감자튀김이 잘되는 러셋버뱅크품종으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에피소드 6 - 감자칩은 세계 스낵 시장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슬기:와~ 맛있겠다!!
에피소드 7 - 또한 감자전분은 비교적 낮은 온도(59℃)에서도 부드러워지는 특성이 있어 의약용 캡슐, 컵라면 제조 등에 활용된다. 슬기:와! 신기하다! 이게 감자로 만든 거였다니? 박사:감자는 의약용으로 이용도가 높지.
에피소드 8 - 아빠:감자로 이렇게 다양한 제품을 만드는지 몰랐어요! 박사:좋은 감자품종을 개발하고자 했기 때문이지요.
에피소드 9 - 한국의 감자육종은 1961년 대관령 고령지시험장에서 시작되었다. 박사:대관령은 지댇가 높아 무병 씨감자 생산에 적합하죠.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5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4.미래 인류의 식량 해결사, 감자 145페이지
에피소드 1 - 현재는 수입감자를 국산감자로 대체하여 가공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신품종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박사:항산화·신기능성 품종인 홍영,자영을 개발하여 신산업을 육성한다. 슬기:종류가 많구나~ (가을감자 추택, 역병 저항성 하령, 알감자용 방울, 항산화 컬러감자 자영)
에피소드 2 - 감자는 자기 몸을 나누어 번식하는 영양번식성 작물이다. 감자:나 때문에 모두 다 골골 거리는구나!! 박사:씨감자가 바이러스나 풋마름병 같은 병원균에 감염되면 대를 이어가며 병원균을 퍼트립니다.
에피소드 3 - 무병 씨감자는 세계적으로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감자:높은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급률이 10%에 불과해요.
에피소드 4 - 박사:건강한 씨감자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해요!
에피소드 5 - 우리나라는 건강한 무병 씨감자 생산이 최고 수준이며 세계인들:한국 무병 씨감자~ 축하 합니다~
에피소드 6 -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씨감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박사:우리나라는 씨감자 수입국에서 기술 수출국으로 발전하였죠.
에피소드 7 - 박사:장차 미래의 식량으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거예요. 아빠:우리의 무병 씨감자 생산기술은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네요~! 슬기:우리감자 최고!
에피소드 8 - Tip! 감자만 먹는 삶 가능할까?
크리스 보이트 미국 워싱턴주 감자 협회장은 두 달 동안 하루 20개의 감자만을 먹으며 생활 -몸무게 10kg가량 감량, 콜레스테롤과 혈당도 전보다 줄어 듦
감자는 양무라 하여 옛날부터 기운을 돋우고, 소화력을 높이며 환부에 붙여 염증을 제거하는 데 사용하였다. 아린 맛을 내는 솔라닌은 백혈구 증가, 간기능 활성화 작용이 있고 가벼운 화상, 햇볕에 데인 화상, 풀독, 타박상 부위에 갈아 붙이면 염증을 제거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