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3.서류작물이란

33.서류작물이란? 13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3.서류작물이란? 138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맛있는 고구마다~! 아빠:박사님도 드시라고 해야지?
에피소드 2 - 슬기:서류 때문에 바쁘시대요~ 아빠,엄마:서류??
에피소드 3 - 아빠,엄마:서류작업 도와드리러 왔어요~! (아빠:1분에 14타, 엄마:1분에 500타)
에피소드 4 - 박사:하하~! 제가 말한 서류는 감자, 고구마와 같이 식용부위가 주로 땅속에 달리는 작물을 이르는 말이에요! (서류의 서는 '참마' 서)
에피소드 5 - 서류는 보통 감자, 고구마를 총칭하며 마, 야콘, 뚱딴지(돼지감자), 카사바 등이 있다.
에피소드 6 - 엄마:오늘 이걸 다 심으실 건가 봐요? 아빠:당신이 1분에 500타 속도로 심으면 되겠네.
에피소드 7 - 감자는 가짓과에 속하는 작물로 덩이줄기를 식용으로 사용한다. 박사:서류작물 중 첫 번째 심을 작물은 감자예요~! 엄마:감자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죠. 아빠:당신이 많이 먹어야겠네~!
에피소드 8 - 아빠의 옆구리를 꼬집어 응징하는 엄마

33.서류작물이란? 13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3.서류작물이란? 139페이지
에피소드 1 - 감자는 줄기에서 뻗어 나온 땅속줄기 끝이 부풀어 오르며 만들어진다. (여러가지 감자모양:달걀모양,원형,장원형, 여러가지 감자색깔:보라색,자주색,갈색,흰색)
에피소드 2 - 박사:감자는 비교적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작물이에요! 감자:감자는 높은 영양성분과 수확량을 가진 미래의 가장 중요한 식량작물이에요!
에피소드 3 - 고구마는 메꽃과에 속하는 작물로 덩이뿌리를 식용으로 한다! 박사:고구마는 감자와는 달리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 잘 자라요!
에피소드 4 - 박사:고구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다이어트 식품이죠~! 당뇨병환자에게도 좋아요! (고구마 구성성분:물 70%,당질 27%, 단백질 1.3%)
에피소드 5 - 고구마는 겉 색깔, 생육속도, 육색, 점도 등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었다. 아빠:나는 내가 좋아하는 밤고구마를 심어야지! 엄마:저는 식이섬유가 많은 호박고구마를 심을래요!
에피소드 6 - 고구마:고구마는 13℃ 이상 되는 온도에서 저장해야만 썩지 않고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어요~!
에피소드 7 -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초본작물로 안데스 산맥의 경사지가 원산지이다. (꽃, 잎줄기, 덩이뿌리)
에피소드 8 - 야콘은 항산화성분이 많고 칼로리 함량이 낮아 비만, 동맥경화, 당뇨병 등에 효과적이다. (야콘 구성성분: 물 87%, 탄수화물 12.2%, 단백질 0.6%, 지방 0.2%, 회분 0.3%)

33.서류작물이란? 140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3.서류작물이란? 140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야콘은 배처럼 아삭아삭 씹히며 단맛이 있고 수분이 많아 시원함을 줘요! 엄마:열을 가하여 조리하면 연근 같은 맛이 나지요! 아빠:나만 못 먹어봤네.
에피소드 2 - 야콘:야콘 잎은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요리에 첨가물로 이용할 수 있어요!
에피소드 3 - 마는 맛과에 속하며 산우, 서여라고도 하며 중국이 원산이지만 우리나라 산지에서도 자생한다. (잎·줄기, 열매, 덩이뿌리)
에피소드 4 - 마:마는 옛날부터 식량이 부족할 때 채취하여 먹은 대표적인 구황작물이에요! (마의 종류: 단마, 장마, 둥근마)
에피소드 5 - 마는 외국에서 재배되는 '얌'의 일종으로 얌은 아프리카와 오세아니아에서 많이 재배된다. 마:마의 덩이뿌리는 강정제 및 지사제로 이용됩니다!
에피소드 6 - 뚱딴지(돼지감자)는 아메리카 지역이 기원지로 국화과 해바라기 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뚱딴지 꽃, 뚱딴지 덩이줄기)
에피소드 7 - 돼지감자는 종자를 심지 않고 덩이줄기를 잘라 번식시킨다. 돼지감자:돼지감자는 사람이 심지 않아도 야생에서 잘 자란답니다.
에피소드 8 - Tip! 돼지감자를 뚱딴지로 부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돼지감자는 뿌리인 괴경이 못생긴데다 울퉁불퉁하게 제멋대로 생긴 모습을 보고 뚱딴지로 부르게 되었다. 실제 돼지감자를 캐보면 동그랗게 생긴 것, 돼지 염통처럼 생긴 것, 바위처럼 생긴 것, 납작하게 생긴 것 등 매우 다양한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생김새나 성품이 돼지감자처럼 완고하고 우둔하며 무뚝뚝한 사람을 가리켜 '뚱딴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상황이나 이치에 맞지 않게 엉뚱한 행동이나 말을 하는 사람을 가리켜 뚱딴지 같은 사람이라고 비웃기도 한다.

33.서류작물이란? 141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3.서류작물이란? 141페이지
에피소드 1 - 돼지감자의 성분은 이눌린(inulin)을 함유하고 있으며 제당 및 알코올 원료로도 사용된다. 이눌린 성분을 가진 식물(민들레, 우엉, 엉겅퀴, 국화) 중 돼지감자가 가장 많음
에피소드 2 - 돼지감자:돼지감자로 피클이나 양념, 다이어트 요리를 만들기도 해요! (유럽:요리사용, 프랑스:가축 사료사용)
에피소드 3 - 카사바(Cassava)는 아메리카 열대지방이 기원지로 멕시코 유카탄반도에서 마야족이 처음 재배한 것으로 보인다. (카사바 지상부, 카사바 덩이뿌리, 까만 나라 노란 추장)
에피소드 4 - 카사바의 덩이뿌리는 사방으로 퍼지고 고구마처럼 굵어지며 녹말이 들어 있고 칼슘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카사바:맛이 쓴 계통의 덩이뿌리에는 시안산이라는 독성이 있으며 이 독성은 열을 가하면 없어져요!
에피소드 5 - 카사바 덩이뿌리에서 채취하는 녹말은 타피오카(tapioca)라고 하며 중요한 녹말 자원이다. (타피오카→과자, 알코올, 풀, 요리원료 등으로 사용)
에피소드 6 - 국내에서는 술의 원료용으로 많이 수입하여 사용 카사바:최근에는 카사바칩을 비롯한 다양한 요리가 개발되었죠!
에피소드 7 - 슬기:고구마 드세요~!! 아빠:오늘은 새참도 서류작물이네요.
에피소드 8 - Tip! 까만나라 노란 추장
아프리카인들의 주식인 카사바 신품종을 육성하여 아프리카의 기아해결에 기여한 한상기 박사 이야기를 실은 책이다. 한상기 박사는 나이지리아에 있는 국제열대농업연구소(IITA)에서 카사바 품종 개량연구를 실시하였다. 1971년 아프리카로 떠난 후 병충해에 강한 카사바 품종을 육성하였으며, 아프리카 전체 카사바 재배면적의 1/3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지리아 요루바 족으로부터 추장 칭호를 받았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