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0.고려인삼의 효능

30.고려인삼의 효능 126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0.고려인삼의 효능 126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엄마가 대청소를??) 누구 오세요?
에피소드 2 - 엄마:엄마는 원래 깔끔한 사람이야~~!!
에피소드 3 - 아빠:삼돌아~~~!!!잘 있었냐? 엄마:어서오세요~ 슬기:안녕하세요~
에피소드 4 - 엄마:왜 이름을 안 부르고 '삼돌이'라고 불러요? 삼돌이:제가 인삼가게를 하거든요.
에피소드 5 - 삼돌이:어릴 때 몸이 허약해서 인삼을 많이 먹었는데요, 이렇게 인삼으로 먹고 살 줄 몰랐어요. 엄마:와~재밌네요~
에피소드 6 - 삼돌이:인삼은 우리 몸에 정말 좋아요! 제가 어릴 때부터 인삼을 먹고 자라서 말이죠. 아빠:자네가 슬기 엄마에게 인삼의 효능을 말해 주게나!
에피소드 7 - 인삼은 크게 수삼(밭에서 수확한 생삼), 백삼(수삼의 껍질을 벗긴 뒤,햇빛이나 열풍에 건조한 것), 태극삼(수삼을 끓는 물에 익히거나 데쳐서 말린 것), 홍삼(수삼을 껍질째 쪄서 말린 것)으로 나눈다. 수삼, 백삼, 태극삼에서는 24종, 홍삼에서는 38종의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존재
에피소드 8 - 인삼은 암, 당뇨 예방과 면역기능 증진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 아빠:나이가 들수록 인삼이 꼭 필요해.

30.고려인삼의 효능 12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0.고려인삼의 효능 127페이지
에피소드 1 - 또한, 방사능에 의해 손상된 세포의 회복을 돕기도 해 외국에서 인기다. 엄마:TV에서 봤어요. 인삼의 효능이 새삼 놀랍네요.
에피소드 2 - 특히, 고려인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가려움증을 억제한다. 진세노사이드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물질들의 활성을 2~3배 억제한다. 슬기:인삼 덕분이죠~
에피소드 3 - 인삼 중 백삼은 뇌신경세포 보호, 기억력 개선 유지에 도움을 준다. 쥐:인삼을 먹었더니 숨겨놓았던 치즈가 기억나는구나!!
에피소드 4 - 백삼을 섭취한 환자는 대조군에 비해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2.5배 높음 할아버지:자네가 빌려간 돈은 내가 잊지 않고 다 기억한다고! 백삼:건강도 찾고 머리도 좋아지고 1석2조!!
에피소드 5 - 홍삼은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켜 당뇨조절에 효과적이다. 인슐린 투여량이 약 30%가량 감소
에피소드 6 - 그 밖에도 인삼은 비만을 억제하는 신물질 '파낙시논A'가 들어 있다.
에피소드 7 - 엄마:인삼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정말 많네요! 삼돌이:그래서 제가 선물로 가져왔어요!!(꿀에 잰 인삼)
에피소드 8 - Tip! 칠효설
사람에게 이로운 일곱 가지 인삼의 효력
1.보기구탈:원기를 보하여 줌(원기회복, 체력증진)
2.익혈복맥:혈액을 이롭게 하고 맥을 고르게 함(빈혈, 저혈압, 심장쇠약)
3.양심안신: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킴(정서안정, 자율신경)
4.생진지갈:체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당뇨)
5.보폐정천:폐 기능을 보하고 기침을 멈춤(폐결핵, 천식)
6.건비지사: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춤(위장염, 설사, 식욕부진)
7.탁독합창:체내 독을 제거하고 종기를 삭힘(종기, 피부병, 건조증)
-신농본초경-

30.고려인삼의 효능 12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0.고려인삼의 효능 128페이지
에피소드 1 - 인삼차를 마시는 박사
에피소드 2 - 박사:정말 맛있네요~! 답례로 제가 우리나라 고려인삼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에피소드 3 - 고려인삼의 세계적인 명성은 우수한 효능과 홍삼가공기술 때문이다. (삼국시대:일광에 건조한 비부백삼, 고려시대:열탕에 쪄서 익히는 숙삼 홍삼제조의 기원)
에피소드 4 - 수삼을 쪄서 말리면 붉은색이 도는 홍삼이 된다.
에피소드 5 - 재배삼의 양산과 홍삼 가공기술의 발달은 증포소의 설치로 급격히 발전한다. 증포소:증포소에서 가공된 홍삼만 유통될 수 있다고!
에피소드 6 - 홍삼의 제조방법은 홍삼의 약리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세척(수삼 세척)→증숙(약 95℃~98℃ 3~4시간 찜)→1차 건조(약 55℃에서 24시간 건조)→치미(잔뿌리 등 제거)→2차 건조(수분 15% 이하가 되도록 건조)
에피소드 7 - 홍삼은 노화방지, 산화억제 기능이 백삼보다 훨씬 뛰어나다. 홍삼:또 나의 승리인가?
에피소드 8 - 홍삼은 항암활성, 성장발육, 혈당 강하, 비만억제 등 약리 효능면에서 우수하다. 홍삼:건강은 저한테 맡겨주세요~! (순환기계, 알코올 해독작용, 감염 방어작용, 발암억제효능..)
에피소드 9 - 아빠:박사님! 고려인삼의 효능은 언제부터 알려졌나요? 박사:고려인삼은 4,500~5,000년 전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왔어요.
에피소드 10 - 과학적으로 유효성분을 밝혀낸 것은 150여 년 전부터이다.

30.고려인삼의 효능 12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0.고려인삼의 효능 129페이지
에피소드 1 - 현존하는 인삼의 효능에 대한 첫 기록은 제나라 무제(83~96년) 때 도홍경이 지은 '신농본초경'에 기술되었다.
신농본초경의 인삼 효능
1.인삼은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2.혼백을 안정시키고 경계를 멈추게 한다.
3.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사기를 제거해 준다.
4.눈을 맑게 하고 마음을 열어 더욱 지혜롭게 한다.
5.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
에피소드 2 -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인삼의 효능이 소개되었다. 동의보감(3,944개의 처방 사례 중 653개에 인삼이 소개)
에피소드 3 - 인삼의 활성성분 연구
1.1930년 일본의 고다케 등이 고려인삼으로부터 사포닌(saponin), 파나신(panaxin)등의 유효성분을 분리
2.인삼이 지닌 신비한 약효는 소련의 브레크만에 의해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
박사:최근 국내외 학자들의 인삼의 활성성분을 찾는 연구과 활발합니다.
에피소드 4 - 고려인삼은 세계적으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다. (고려인삼은 미국삼, 중국삼보다 항 피로, 항 스트레스 등에 강함.) 박사:고려인삼은 생리활성이 강하고 다양해요!
에피소드 5 - 고려인삼:난 폴리아세틸렌, 다당체 등이 너희들보다 월등히 높아! 미국삼:나는 왜 이렇게 초라해 보이지! 중국삼:나도!
에피소드 6 - 박사:친구 분은 고려인삼 덕분에 돈 많이 버시겠네요.
에피소드 7 - 아빠:우리나를 대표하는 인삼가게가 되길 빈다. 그런데 왜 배가 아프지? 엄마:좋으시겠어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