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6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6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 엄마 내가 호~ 해줄께 아프지 마세요

에피소드 2 - 아빠: 아~

에피소드 3 - 아빠: 박사님! 오셨어요~!

에피소드 4 - 엄마: 넘어질 때 팔을 잘못 짚어서요~ 그런데 벌써 골다공증 초기라네요. 박사: 저런~!

에피소드 5 - 박사: 골다공증에는 콩이 최고죠! 아빠: 여보, 박사님이 사오신 두유야~!

에피소드 6 - 해설: 콩에 들어 있는 칼슘과 이소플라본은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에피소드 7 - 엄마: 아이에게 많이 먹어라 하면서,

에피소드 8 - 엄마: 정작 저는 많이 못 먹었네요. 박사: 콩이 이런 찬밥 신세를... 콩이 얼마나 몸에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에피소드 9 - 박사: 콩은 골다공증은 물론이고 현대인의 모든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줘요~!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7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콩 식품을 즐겨먹는 동남 아시아인은 서양인에 비해 유방암과 전립선암 환자가 적다. 서양인: 밥에 콩을 넣은 거야? 콩에 밥을 넣은 거야?! 뭘! 이 정도 가지고! 앞으론 콩에 콩을 넣을 거야!

에피소드 2 - 해설: 콩에는 각종 미네랄과 이소플라본, 올리고당, 사포닌, 토코페롤 등과 같은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콩: 콩의 단백질과 기능성물질은 비만예방 효과도 크지요.

에피소드 3 - 콩올리고당: 내가 왔노라~

에피소드 4 - 박사: 검정콩의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늦춰주고 루테인은 시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지요. 엄마: 몸에 좋은 콩, 다 먹어 주겠다~! 그런데 숟가락이 어딨지?

에피소드 5 - 당뇨환자: 갱년기, 노화방지, 유방암까지.. 혹시 당뇨에도 콩이 좋을까요? 박사: 물론이죠~!

에피소드 6 - 박사: 콩의 식이섬유와 피탄산, 이노시톨은 당뇨를 완화시킵니다~!

에피소드 7 - 당뇨환자: 콩의 효능이 정말 놀랍네요~! 박사: 그뿐만이 아니에요!

에피소드 8 - 박사: 암 예방 효과도 뛰어나지요! 사포닌팔 네가 돌연변이 세포지? 체포해!! 돌연변이 세포: 아니 어떻게 알았지~!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8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 콩은 동물성 단백질모다 우리 몸에 훨씬 좋다. 소: 그래서 콩을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부르는군요~!

에피소드 2 - 박사: 콩 레시틴은 몸속의 피를 맑게 해주지요. 콩레시틴: 찌든 기름대 OUT!

에피소드 3 - 환자들: 몸에 좋은 콩, 어서 가서 먹자구...... 박사: 콩은 이렇게도 몸에 좋은... 다들 어디로 가셨지?

에피소드 4 - 콩의 효능 암 - 유방암, 전립선암 등 항암예방 효과, 장내 유해물질 배출 당뇨 - 신장기능 완화, 뇨단백과 저밀도 지방 단백질 감소, 혈당 조절 뼈, 관절 골다공증 개선, 칼슘흡수에 도움을 줌 갱년기 장애 - 항산화 및 노화 방지, 심혈관계 및 골다공증 개선 노화(치매) - 피로회복, 기억력 집중력 증대, 치매예방 비만 -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몸속의 지방연소를 도움

에피소드 5 - 슬기: 와~ 엄마가 퇴원하니까 너무 좋아요!!

에피소드 6 - 엄마: 보답하는 뜻에서. 하턱 쏩니다~!

에피소드 7 - 슬기: 음~ 맛있는 된장 찌개 냄새~

에피소드 8 - 슬기: 박사님~! 이 콩으로 두부를 만드는 거죠?

에피소드 9 - 박사: 정답! 바로 이 장류콩으로 메주, 청국장, 두유를 만듭니다.

에피소드10 - 해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콩 음식으로는 된장, 간장, 고추장, 두부, 콩나물 등 수십가지에 이른다. 슬기: 콩으로 만든 음식이 정말 많네요?

에피소드11 - 슬기: 콩이라곤 이것밖에 안 보이는데요?

에피소드12 - 해설: 밥에 콩을 넣어 먹게 되면 영양적으로 완벽한 식품이 된다. 박사: 밥에 넣어 먹는 콩을 밥밑콩이라고 부르지요.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0.콩은 최고의 건강식품 89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우리 선조에게는 겨울철에 콩나물은 중요한 비타민 C 식품이었다. 엄마: 콩나물에는 비타민 C와 알코올을 분해하는 아스파라긴산도 들어 있지요. 슬기: 그래서 아빠가 콩나물국을 좋아하시는구나~

에피소드 2 - 해설: 꼬투리가 여물기 전에 수확하여 이용하는 풋콩은 당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콩: 신선한 풋콩은 나처럼 선명한 녹색을 띠죠! 박사: 비타민 C와 당분이 풍부합니다.

에피소드 3 - 해설: 성인병에 시달리고 있는 서구인들도 육류 대체 식품으로 콩으로 만든 두부를 즐겨먹는다. 슬기: 와 두부가 정말 많네요! 박사: 두부는 콩으로 만든 대표적인 식품이에요~!

에피소드 4 - 해설: 콩은 육류에 비해 단백질을 값싼 가격으로 공급하여 우리 건강을 지켜줍니다. 엄마: 이제부터 콩요리를 많이 해야겠어요. 박사: 인류 구원의 작물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에피소드 5 - 해설: 그래서 콩은 우리나라 콩과작물 중에서 가장 많이 심는 작물이기도 한다.

에피소드 6 - 엄마: 콩 음식을 많이 먹으니까 몸이 건강해 지는 것 같아요~! 박사: 내가 건강한 비결이지요, 허허~

에피소드 7 - 아빠: 저녁은 비지로 만든 음식 어때? 엄마: 좋아요! 슬기: 엄마 가끔은 소시지 요리도 부탁해요~

에피소드 8 - Tip! 우리 콩이 좋은 이유 콩은 된장, 두부, 콩나물, 밥밑용 등 용도별로 잘 분화되어 있어서 가공하기에 적합하다. 반면에, 수입 콩의 대부분은 식용 콩이 아니라 사료 또는 공업용이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낮고 품질이 좋지 않아 콩 전통식품의 원료로는 부적합하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비린내가 나지 않는 콩과 고단백콩, 고이소플라본(기능성 물질), 검정 녹자엽 품종이 개발 되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