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7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78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 와~! 여기가 옛날 사람들이 살았던 곧이에요? 박사: 정확히 말하면 청동기 때 사람들이 살던 곳이지!!!

에피소드 2 - 박사: 탄화된 콩이 여기 있네요~!

에피소드 3 - 슬기: 이 까만 게 콩이라구요?

에피소드 4 - 슬기: 그 옛날 콩이 지금까지 남아 있다는 게 정말 신기해요?

에피소드 5 - 박사: 그럼 신기한 옛날 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에피소드 6 - 해설: 재배종 콩의 기원식물은 돌콩(야생콩)으로 보는 견해가 대부분이다. 야생콩: 봐바! 나는 제일 첫 장에, 너는 제일 뒷장에 있잖아? 재배종콩: 알았어요 할아버지~!

에피소드 7 - 해설: 콩의 최초 재배시기는 중국의 고고학적 자료에서 살펴볼 수 있다. 박사: 내몽고와 하남성에서 3천 년 전의 콩이 발굴됐어요.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7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79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 서성 유적에서 출토된 탄화콩은 현재의 콩과 상당히 닮았어요~! 아빠: 당신도 증조할머니하고 똑같이 닮았다며?

에피소드 2 - 엄마: 증조할머니가 그만큼 미녀이셨죠! 슬기: 엄마의 공주병!!

에피소드 3 - 박사: 호남성과 호북성에는 약 2,100년 전 탄화된 검정콩이 발굴되었어요! 슬기: 우와 이 콩의 나이가 2,100살이에요?

에피소드 4 - 해설: 중국 문헌에서도 콩 재배에 대한 기록을 볼 수 있다. 박사: 중국 시경에 나타나는 숙자를 근거로 콩 재배의 시초를 알 수 있죠.

에피소드 5 - 해설: 중국의 고대서에서는 우리나라 삼한시대에 이미 콩이 재배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빠: 그럼, 우리나라는 어떤가요? 박사: 우리나라 콩 재배를 함께 살펴보도록 하죠! 콩: 오곡에 나도 들어간단 말씀~! 아

에피소드 6 - 해설: 최근 고고학자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청동기시대부터 콩이 재배되었다. 콩: 무럭무럭 자라다오~

에피소드 7 - 해설: 함경북도 회령에서 현재의 크기와 비슷한 콩과 팥이 발견되었다. 콩: 이게 얼마만에 보는 햇빛이야~!

에피소드 8 - 해설: 평양에서도B.C 1,000년 경의 콩이 출토되었다.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80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80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또한, 경남 합천에서도 기원전 10~8세기, 민토기 무늬의 밑바닥에서 콩이 발견되었다.

에피소드 2 -

에피소드 3 - 아빠: 우리나라에서도 콩에 과한 유물들이 많이 발견되었네요~! 슬기: 와~ 대단하다. 박사: 우리나라가 콩의 근원지임을 보여주는 거죠.

에피소드 4 - 해설: 우리나라 문헌에 콩이 처음 기록된 것은 삼국사기(AD 1145년)다. 백제기루왕: 서리가 내려 콩이 피해를 크게 입었도다...!

에피소드 5 - 해설: 이렇듯 우리나라도 중국만큼이나 콩 출토유물이 많다. 중국콩: 너 혼자냐? 이거! 하하하하 불쌍하다 해!

에피소드 6 - 한반도콩: 얘들아!!

에피소드 7 - 해설: 콩의 기원지에 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엄마: 박사님 정말 많은 설들이 있네요! 박사: 내가 믿는 설은 여기에 있구나!

에피소드 8 - 해설: 많은 학자들은 만주 한반도 기원설을 주장한다. 박사: 반도에는 다양한 재배종 콩과 야생종 콩이 널리 분포하고 있어요. 아빠: 콩의 기원지가 한반도라니.. 자부심이 생기는데요!!

에피소드 9 - 슬기: 박사님! 왜 이 콩만 다르게 생겼어요?

에피소드10 - 박사: 이건 콩이 아니고 팥이란다! 팥도 콩과 함께 우리나라가 기원지예요~! 슬기: 팥이요?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81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8.콩과 팥의 고향은 한반도이다 81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팥의 기원에 대하여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에피소드 2 - 해설: 우리나라에는 야생형 팥과 돌팥이 널리 자생하고 있으며 박사: 유전적 다양성이 매우 높아요~

에피소드 3 - 해설: 청동기시대부터 팥이 재배되었다. 박사: 청원 궁평리 유적지에서 발견된 팥 2알이에요. 아빠: 3천 년 전에 태언나 팥이구나...

에피소드 4 - 해설: 청동기시대 유적에서는 많은 탄화 팥이 벼, 조, 기장, 보리, 밀 등과 함게 출토되었다. 박사: 함경북도 회령에서 출토된 팥과 콩은 현재의 콩, 팥 크기와 비슷합니다!

에피소드 5 - 아빠: 팥의 고향도 우리나라라니 대단합니다. 박사: 우리 콩의 후손들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육성되고 있답니다!

에피소드 6 - 해설: 우리의 콩 품종이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에피소드 7 - 해설: 다른나라들도 우리나라 품종을 이용하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에피소드 8 - 박사: 우리나라가 콩의 원조입니다. 중국이 아니에요. 슬기: 빨리~ 우리반 애들에게 알려줘야겠어요.

에피소드 9 - Tip! 두만강은 콩이 가득찬 강이라는 뜻으로 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임 이병화(2011): 발해국(723~727년) 시절에 두만강 일대에서 발해인들이 재배한 콩을 일본에 수출한 바 있는데, 이것이 유래되어 콩을 만선하고 바다를 건넌다 하여 두만강이라 불림 유미경(2007): 이주민들이 콩(종자)을 머리에 이고 두만강을 건너 간도 땅으로 건너가는데 허기진 몸이 물살을 이기지 못하고 휘청거리는 바람에 콩이 강으로 많이 빠져서 콩이 넘치는 강이라고 불린다는 탈북자의 얘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