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2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2페이지

에피소드 1 - 엄마: 오늘 저녁은 신선한 쌈밥이에요~ 아빠: 이야! 내가 좋아하는 보리밥이네! 슬기: 앙~ 난 보리밥 싫어!!

에피소드 2 - 아빠: 아빠 어린 시절엔 보리밥도 없어서 못 먹었어~~! 슬기: 쳇, 거짓말~! 박사: 하하~ 옛날 보릿고개엔 밥을 못 먹었어요.

에피소드 3 - 박사: 지난 가을에 수확한 양식은 없고, 보리는 미처 여물지 않은 5~6월 식량 사정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릿고개라고 해요. 보리: 아직 수확이 이르다구요!

에피소드 4 - 해설: 보릿고개는 전 국민의 식량사정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말한다. 슬기: 아빠 너무 힘들어요!! 아빠: 가장 배고프고 힘든 고개가 보릿고개지!!

에피소드 5 - 해설: 이땐 풀뿌리, 나무껍질 등으로 끼니를 잇고 연명하였다. 나무: 인간만 고생하는 게 아니라구!

에피소드 6 - 해설: 보릿고개는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더욱 심해졌다. 보릿고개: 아! 매년 되풀이 되는구나~!

에피소드 7 - 해설: 만주사변 이후에는 일본에게 빼앗기는 식량의 양이 늘어나서 더 힘든 보릿고개를 겪었다. 절대 잊지 않으리라~!

에피소드 8 - 해설: 6.25 전쟁으로 보릿고개는 1960년대 초까지 이어졌다.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3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3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보릿고개는 식량증산이 되면서 서서히 사라져갔다. 틍일벼: 통일벼 등장이요~

에피소드 2 - 박사: 통일벼의 보급으로 모든 국민은 쌀을 풍족하게 먹게 되죠!

에피소드 3 - 보리: 나도 한때는 인기가 있었는데.

에피소드 4 - 박사: 쌀 자급이 이루어지자 식문화에 변화가 생겼어요.

에피소드 5 - 소: 사람들이 입맛이 바뀌는 바람에 맛있는 보리를 많이 먹게 됐네.

에피소드 6 - 보리: 인기는 돌고 도는 법. 조만간 예전 인기를 되찾고 말 테야.

에피소드 7 - 박사: 웰빙사회로 접어들면서 보리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요.

에피소드 8 - 해설: 계속되는 보리의 연구 개발로 보리의 수확량이 증대되고 아빠: 연구개발로 수확시기도 계속 빨라지고 있네!

에피소드 9 - 해설: 재배 가능한 지역이 점차 위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에피소드10 - 해설: 밥맛이 아주 좋은 찰보리 품종개발이 이루어졌다. 박사: 보리살을 미리 삶지 않아도 밥이 잘 퍼지고 맛있어요.

에피소드11 - 해설: 맥주보리 품종개발로 맥주 생산량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맥주 : 맥주 생산량 증대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4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4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 또한 보리의 영양적 가치와 기능성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보리: 나를 따르라~

에피소드 2 - 해설: 보리는 쌀에 편중된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공급해준다. 쌀: 헉! 내가 부족한 걸 다 가지고 있네!

에피소드 3 - 해설: 그러므로 쌀과 보리를 혼식하며 균형적인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아빠: 고고루~ 엄마: 그냥 섞어서 먹으면 될걸...

에피소드 4 - 해설: 보리에 많이 함유된 식이 섬유는 변비를 막아주며 대장암의 발생을 억제한다. 슬기: 엄마 이제 화장실에 잘 가실 수 있겠네요? 엄마: 그런 얘긴 큰소리로 하지 마!!!

에피소드 5 - 해설: 보리의 식이섬유는 쌀의 7배, 밀의 22.3배로 대사생리에 중요한 식이섬유를 다량 포함하고 있다.

에피소드 6 - 해설: 보리는 스태미나를 증진시키고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아빠: 보리밥을 먹었더니 힘이 솟는군! 슬기: 우리 아빠 최고~!

에피소드 7 - 보리: 이놈의 인기는...

에피소드 8 - 베타글루캔: 난 보리 속의 건강을 지키는 성분이다~ 콜레스테롤: 작전상 후퇴!!!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5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14.보릿고개와 보리의 재탄생 65페이지

에피소드 1 - 해설:이 때문에 우리 몸에 쉽게 쌓이는 지방도 억제시키고, 슬기: 엄마 똥배가 사라졋어요!! 엄마: 하하~ 보리가 효녀야.

에피소드 2 - 해설: 당뇨병에도 효과적이며, 보리: 우하하~ 당뇨는 이제 그만!

에피소드 3 - 해설: 혈압 상승도 막아준다. 보리: 올라오면 알아서 하라구?

에피소드 4 - 해설: 보리잎 -> 건강보조식품, 의약품, 보리잎 국수

에피소드 5 - 해설: 보리 중에 청보리는 육질이 좋은 가축 사료로 사용되고 있다. 소 : 음메~ 몸에 좋은 보리.

에피소드 6 - 해설: 그리고 겨울철 삭막한 들판을 푸르게 함으로써 환경을 정화시키고 보존한다. 엄마: 보리밭 사잇길~ 걸어가는~ 슬기: 엄마 노래가 언제 끝날까요? 아빠: 우리는 보리를 더 많이 먹어야 겠다. 덜덜덜

에피소드 7 - Tip! 보리에도 컬러가 있다. 컬러보리의 성분과 기능 보리에 있는 색소는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 등으로 항산화, 항암, 항비만, 항당뇨, 중금속 분해효과 등의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 이를 이용한 건강 기능성 식의약품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