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6 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6페이지

에피소드 1 - 아빠: 호랑이가 이상하게 생겼네~!! 엄마: 사자 아니에요?

에피소드 2 - 슬기: 아빠, 엄마! 저건 라이거라고요.

에피소드 3 - 슬기: 라이거는 아빠 사자와 엄마 호랑이에서 태어나요~! 엄마: 우리 딸, 엄마 닮아서 똑똑 하구나~! 아빠: 당신은 사자라며?

에피소드 4 - 슬기: 와~! 식물원이다!!!

에피소드 5 - 슬기: 장미꽃 한 송이에 색깔이 여러 가지에요! 엄마: 세상에 이런 장미가 있었네요? 아빠: 꽃잎에 물감 칠 한 것 아닐까? 박사: 이건 라이거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낸 거예요~!

에피소드 6 - 박사: 식물 육종으로 이렇게 새로운 품종을 만들어 낼 수 있답니다~! 아빠: 식물 육종이요?

에피소드 7 - 박사: 재배식물의 유전자형을 새롭게 만들거나 탐구하여 유용가치를 높이는 기술을 식물 육종이라고 합니다!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7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7페이지

에피소드 1 - 아빠: 박사님! 식물 육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박사: 식물 육종의 첫 번째 과정은 육종대상의 작물을 선정하고 현재 품종의 단점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것이에요!

에피소드 2 - 박사: 그 다음엔 육종의 우선 순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 경우엔 생산성이 우선순위겠네요! 쌀알이 100개씩 열렸으면...

에피소드 3 - 박사: 우선순위가 정해졌으면 육종방법을 결정해야 해요! 아빠: 결정하기 힘들 땐 그냥 아무것이나 골라서..

에피소드 4 - 박사: 유전자, 환경, 가용자원을 꼼꼼히 따진 다음에 결정해야 돼요!! 그 뒤에는 변이를 탐색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에피소드 5 - 박사: 다음 단계로 육종방법에 따라 우량계통을 선발해야 합니다.

에피소드 6 - 박사: 우량계통이 선발되면 생산성 및 지역 적응성을 검정해야 돼요! 슬기: 윽! 내가 제일 싫어하는 시험!

에피소드 7 - 박사: 그 뒤엔 품종을 등록합니다!

에피소드 8 - 박사: 품종을 등록한 뒤엔 종자 및 종묘를 증식하고 신품종 보급에 앞장서야겠죠?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8페이지

에피소드 1 - 아빠: 아니 붓으로? 알록달록한 장미도 저렇게 색칠한 거 아니에요? 박사: 색칠이 아니라 인공교배를 하고 있는거랍니다!!

에피소드 2 - 박사: 육종의 기본 기술인 인공교배로 유전변이를 만들어내고 1대 잡종 품종의 F1 종자를 생산하게 됩니다!

에피소드 3 - 박사: 인공교배는 육종 목표에 따라 그 양식이 달라집니다.

에피소드 4 - 박사: 암꽃과 수 꽃의 꽃피는 시기를 같은 시간에 피도록 조절해서 교배를 합니다.

에피소드 5 - 아빠: 박사님! 인공수분에 대해 알려주세요! 박사: 먼저 모본의 수술을 없앤 다음 부본의 꽃가루를 옮겨주는 과정을 인공수준이라 합니다.

에피소드 6 - 박사: 종자생성은 수분, 수정, 종자형성의 단계를 거칩니다.

에피소드 7 - 박사: 같은 개체 내의 암술과 수술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수분을 자가수분이라 합니다. 아빠: 그럼 타가수분은 한 꽃에서 다른 꽃으로 옮겨지는 것을 말하겠네요!

에피소드 8 - 박사: 화분의 정핵과 배낭의 난핵이 융합하는 것을 수정이라고 해요!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5.작물의 품종은 어떻게 개량되었나 29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 한 종의 종자가 가지고 있는 형태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종자형성이라고 해요!

에피소드 2 - 박사: 일반적으로 수정에 의하여 과실이 형성되나 바나나, 감귤, 포도는 종자가 생기지 않고 과실만 형성됩니다. 아빠: 난 그냥 연구관찰을...

에피소드 3 - 박사: 이렇게 생산된 신품종의 종자는 일정한 종자증식체계에 따라 농가에 보급되어 집니다.

에피소드 4 - 박사: 자식성 식물의 종자 증식 방법으론 원종을 채종포에서 증식하여 농가 보급종으로 생산합니다.

에피소드 5 - 박사: 타식성 식물은 대부분 잡종강세를 이용하는 1대 잡종의 품종을 육성 보급합니다.

에피소드 6 - 박사: 영양번식 식물은 영양체를 이용하여 증식을 합니다.

에피소드 7 - 박사: 최근에는 식물조직배양 기술을 이용, 생장점을 배양하여 무병개체를 대량 번식합니다. 아빠: 우리도 한번 신품종을 재배해 볼까?

에피소드 8 - 박사: 신품종의 퇴화방지와 특성유지를 위하여 몇 해에 한 번씩 순도 높은 보급종으로 바꾸어 재배하는 것이 좋아요!

에피소드 9 - Tip! 우리나라 최초의 식량작물 농사기록 농사직설: 벼, 보리, 밀, 콩, 팥, 조. 기장. 삼 등 작물의 채종방법 기술(1492) 금양잡록: 벼 27개 품종을 비롯하여 여러 작물의 품종명 기재(1492) 산림경제: 채소(상추, 아욱, 오이 등) 및 과수(배, 매실, 포도, 석류 등) 품종명 기재(1682) 임원경제지: 농업기술 백과사전(1842) 시대의 흐름에 따라 품종수가 증가된 것으로 볼 때, 선발에 의한 품종개발이 엿보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