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홍보동영상

제5편 찰옥수수 2기작 재배 기술

작성자 : 조회수 : 2365 등록일 : 2013.12.16

제5편 찰옥수수 2기작 재배 기술

【나레이션】
찰옥수수는 생육 기간이 짧아 2기작이 가능한 작물로서 단위 면적당 수량이 높습니다. 여름철에 대표적인 간식인 풋옥수수등 영양성과 기호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 같은 좁은 면적에서는 어느 작물보다 옥수수 재배에 적합합니다. 우리나라의 온난화는 전 세계 평균에 비해 2배 정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각종 기상재해가 심화되는 위기 요인이지만 무상 기간이 길어져 작물재배기간이 연장되는 기회 요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회 요인을 적극활용한 경지이용률과 농가 소득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찰옥수수 2기작 재배 기술이 필요합니다.

【인터뷰】 정건호(박사) / 농촌진흥청
찰옥수수를 2기작 재배하게 되면 단작보다 소득이 두 배로 증가하고, 그리고 찰옥수수를 가을 재배하게 되면 당도가 높고 품질이 뛰어나며 저장성이 좋아 신선도가 오래 유지됩니다.

【나레이션】
- 찰옥수수 2기작 재배에 적합한 품종 -
찰옥수수 2기작 재배에 알맞은 품종으로는 찰옥 4호, 일미찰과 얼룩찰 1호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품종은 1기작과 2기작 모두 수량성, 당도, 저장성 등이 뛰어나 2기작 재배를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경운, 정지 및 이랑 만들기 -
비료, 토양 살충제, 퇴비가 뿌려진 밭은 트랙터로 경운 및 정지 후 두둑을 만듭니다. 쟁기질을 하는 경우에는 15~20cm, 깊이로 경운하는 것이 좋고 두둑을 만들 때는 두둑 전용 쟁기로 25~30m 높이의 이랑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의 뿌리가 호흡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토양 풍기가 잘 되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옥수수를 본 밭에 심을 때 두둑이 높으면 물 빠짐이 잘되고 뿌리의 호흡이 원활해 잘 자랍니다. 그러므로 이랑 사이는 70cm, 심는 간격은 25cm가 적합하며 두둑은 최대한 높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찰옥수수 재배 방법 -
심는 방법으로는 종자를 본 밭에 직접 심는 방법과 묘를 키워서 옮겨 심는 방법이 있습니다. 찰옥수수의 파종 방법과 파종 시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찰옥수수 재배 작경은 주로 4월 3 중순에 파종하는 봄 재배 이후로 대부분 7월 상순에서 하순 사이에 풋옥수수를 수확합니다. 따라서 수확이 끝난 시점에서 다시 찰옥수수를 파종할 경우 조생종은 9월 중순경, 중만생종은 10월 중·하순경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 시비 방법 -
시비 방법을 살펴보면 시비량은 10a당 질수 15kg 인산과 칼리는 13kg을 주었으나 최근 밭토양의 인산과 칼리의 잔류량이 높아 질소는 14.5kg, 인산은 3kg, 칼리는 6kg으로 새롭게 조정되었습니다.
질소의 반량과 인산, 칼리의 전량은 밑거름으로 주며 질소비료의 나머지 반량을 옥수수가 무릎 정도 자랐을 때인 옥수수 잎이 6~8매가 되었을 때 웃거름으로 줍니다. 찰옥수수를 2기작 재배할 경우에는 단작 재배보다 영향 생장기간이 짧기 때문에 옥수수 잎이 3~4매 되었을 때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시비량은 재배 품종, 토양의 비옥도, 재식밀도, 앞 작물과의 관계 등 재배 환경에 따라 포장을 만들기 전에 시비 처방에 의해 비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퇴비는 10a당 1500~2000kg을 시용하며 산성토양은 석회를 주어서 중화시키고 논에 처음 심는 경우는 인산을 증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찰옥수수 수확 시기 -
찰옥수수 수확의 알맞은 시기는 옥수수수염이 나온 후 20~25일 경이 좋습니다. 옥수수수염이 90%이상 마르고 옥수수를 싸고 있는 속잎에도 아직 약간의 푸른 기가 남아있을 때가 적기입니다. 이때 옥수수를 싸고 있는 껍질을 벗기고 옥수수 알을 손톱으로 눌러보았을 때 딱딱하게 굳지 않으면서도 흰 즙이 나오지 않을 정도로 익은 상태가 알맞게 익은 것입니다. 따라서 옥수수 수확은 익은 정도에 맞추어 4~5일 간격을 두고 두 번에 나누어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이 늦어지면 알이 굳어지고 껍질이 두꺼워져서 씹는 질감이 아주 나빠집니다.

찰옥수수 2기작 재배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연중 신선하고 맛있는 고품질의 찰옥수수를 맛볼 수 있으며 생산자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박상호 ㆍ문의전화 063-238-5144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