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고품질 지역 맞춤 명품 브랜드화 벼 단지 육성
◆ 연구 배경
○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고자 소비자가 선호하는 고품질 벼 생산을 위한 명품 단지육성과 관련 생산기술 지원 등 필요
○ 신품종·신기술을 복합화하여 지역 영농현장에 실증함으로써 지역적응성과 고품질 벼 생산을 위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농가에 신속 보급하는 체계 확립 및 정착 필요
◆ 주요 연구성과
○ 지역별 소비자 맞춤 고품질 벼 명품 브랜드 육성
- 여주 : 칠보(가을보석), 영호진미(신여주 자채쌀)
- 당진 : 삼광(군 통합브랜드 해나루쌀), 다미(흙돌이와 밥순이)
- 안동 : 영호진미(밥하기 즐거운 쌀)
○ 브랜드개발 및 특산화 효과
- 인근농가 대비 수량 10~21%, 농가소득 15~39% 증가
◆ 파급효과
○ 신품종을 활용한 맞춤 브랜드 출하로 농가소득 향상
■ 연구자 : 기술지원과 황택상 031-290-6806 hts724@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