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호남 평야지, 조생종 벼 시기마다 골라 심으세요

작성자 : 김주란 조회수 : 849 등록일 : 2020.03.02

추석 전 수확용은 ‘해담쌀’, 늦게 심을 때는 ‘운광’ 추천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호남 평야지에서 조생종 벼를 심을 때 추석 전 수확용으로는 ‘해담쌀’, 맥류와 이모작용으로는 ‘운광’을 추천했다.

호남 평야지에서는 대부분 수확시기가 늦은 중만생종이 재배되고 있는데, 농가 소득을 올리거나 다른 작물과 이모작을 하기 위해서는 생육기간이 짧은 조생종 심기가 필요하다.
조생종 벼를 일찍 심게 되면 추석 전 햅쌀을 수확하여 판매할 수 있다. 또한 맥류 재배 후 늦게 조생종 벼를 심으면 논을 활용해 다양한 곡물을 생산할 수 있다.
다만 조생종 벼는 심는 시기의 환경 변화에 따라 수량과 품질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재배시기에 적합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호남 평야지에서 시기별로 조생종 벼 6품종을 재배한 결과1) , 일찍 심을 때는 ‘해담쌀’, 늦게 심을 때는 ‘운광’의 수량과 품질이 우수했다.
이는 조생종 벼 ‘조평’, ‘오대’, ‘운광’, ‘해담쌀’, ‘진광’, ‘해들’을 대상으로 조기, 보통기, 만기 재배2) 하여 수량과 품질을 분석한 결과이다.
‘해담쌀’은 조기 재배에서 ‘조평’3) 에 비해 수량과 정상립이 각11%, 4% 높았고, ‘운광’은 만기 재배에서 ‘조평’에 비해 수량과 정상립이 각 7%, 2% 증가했다.
‘운광’과 ‘해담쌀’은 농촌진흥청에서 2004년과 2014년에 개발된 최고품질 쌀4) 로 재배 안정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밥맛과 품질이 우수한 품종이다.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이점호 과장은 “재배시기에 알맞은 벼 품종을 골라 심음으로써 논의 활용도를 높이고 우리 쌀 품질의 고급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참고자료] 호남 평야지 재배 시기별 조생 적합품종 선정
--------------------------------------------------------------------------------------------
1)  과제명: ‘평야지 적응 조생 고품질 벼 품종개발’(2018~2019년), 국립식량과학원
2)  조기 재배 : 5월 10일 모내기(추석전 햅쌀 출하용), 보통기 재배 : 5월 30일 모내기(수확시기 노동력 분산), 만기 재배 : 7월 10일 모내기(맥류 재배 후 이모작용)
3)  ‘조평’ : 평야지 재배 적응 조생종 품종
4)  외관 품질, 밥맛, 도정특성, 병해충저항성 등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된 우수한 품종

보도자료 관련 문의나 취재는 농촌진흥청 작물육종과 박현수 농업연구사(☎ 063-238-5214)에게 연락 바랍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