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작물 6차산업 경영체 매출액 변화 및 고용창출 효과
▣ 연구 배경
○ 식량작물의 생산과 가공을 결합한 6차산업화에 대한 매출 추이 및 고용창출 효과를 분석한 자료가 없음
· 기존 연구에서는 6차산업을 경영유형별(생산중심형, 가공중심형, 유통중심형, 외식 형, 체험관광형, 농가민박)로 구분하여 유형별 매출 및 고용실태 분석
○ 식량작물 6차산업화 경영체 50개소의 조사결과 중 6차산업화 실시 4년차 경영체를 대상으로 농업인 또는 농업인단체가 생산 및 가공을 담당하는 6차산업 경영체 26개 업체를 분석하였음(쌀 8, 맥류6, 잡곡 3, 두류 3, 유지작물 2, 서류 4)
▣ 주요 연구성과
○ 6차산업 경영체의 매출액과 고용인원의 관계(N=26) ·대체적으로 매출액이 클수록 고용인원도 증가(양의 상관관계)
· 고용인원이 20명이 넘는 곳도 있으나, 고용인원이 없이 자가노동만으로 운영하거나 1∼2명의 소규모 고용만으로 운영하는 경영체도 다수
▣ 파급효과
○ 식량작물 6차산업 경영체 중 많은 업체가 생산과 가공을 겸비하여 자가노동만으로 또는 고용인원 1∼2명의 소규모로 시작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6차산업 경영체를 운영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농업인은 틈새시장을 노리고 소규모로 시작하여 내실을 다진 후 사업을 확장한다면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