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발견한 식량작물 융복합경영체의 판로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미국을 수출의 공간적 범위로 설정하였다. 미국 산호세 지역 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쌀 컵 떡볶이의 한계지불의사 금액을 추정 분석하였다. 조사 시기는 2017년 9월 16일부터 20일까지이며 미국 한국순교성인 산호세 성당과 한국 마켓, 교포 마켓을 방문하는 소비자 200명을 대상으로 시식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계지불의사 분석결과, 한인 한국순교성인 산호세 성당과 한국 마켓을 방문하는 소비자는 구매시 원산지나 맛을 가장 중요시하고 유기농, 친환경 쌀로 만든 컵 떡볶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계지불의사금액은 친환경 인증인 무농약, 유기농, HACCP인증 유무에 대한 속성별 한계지불의사 금액과 지불의사금액과 ‘예‘ ‘아니오'만으로 답한 추정치인 단순 한계지불의사금액 두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한인 소비자는 쌀 컵 떡볶이 120g 한 개당 속성별 한계지불의사금액 2.89$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한국에서 컵 떡볶이 판매금액이 1,800원 인 것에 비추어 보면 한국 국내산 원료곡으로 HACCP인증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컵 떡볶이에 대해 한인 소비자는 최대 2.89$를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