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품종을 이용한 가공제품화는 부족한 편임 ⇒ 귀리 건강기능성 연구결과 홍보 및 기술이전을 통한 산업 확대
▣ 주요 연구성과
○ 국내 육성 ‘대양’ 귀리의 기능성(Avn)과 가공원료로써의 우수성 구명 및 홍보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재배단지 연계 및 특허기술이전을 통한 산업화
- 관련 특허 : 기능성이 증진된 귀리 페이스트(10-2020-0070522) * 180∼280℃에서 15∼45분 동안 볶은 귀리를 이용해 항산화 기능은 높이고, 항치매 성분인 아베난쓰라마이드의 손실을 줄일 수 있는 페이스트 제조
○ 검은콩 볶은 귀리 : 삼육식품-GS 홈쇼핑 1회/월(60만팩 판매, ’21.7~11.)
- ’22년 3개 홈쇼핑(홈앤쇼핑 등) 추가 확대 중
▣ 파급효과
○ 국 내 귀리 생산 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 :‘대양’ 품종은 기존 귀리 대비 12% 가치 증분
- 국산 ‘대양’ 품종과 소재화 특허기술을 통한 가공 원료곡 판매 : 16억2천만원/100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