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본문

야콘의 매력

야콘이 좋은 점 생으로 먹으면 단맛과 함께 아삭아삭한 느낌이 아주 좋다. 올리고당은 장내에서 대장균(E. coli)이나 식중독균(Clostridium perfrigens) 때문에 이용되지 못한다. 반면 야콘에 든 젖산균(Bifidobacterium sp.)은 흡수도 잘 되고 이용도 잘 된다.
야콘의 활용 야콘을 잘게 썰어 바나나, 오렌지 같은 과일과 섞으면 특별한 맛이 난다. 스튜(stew)로 요리를 해도 바삭바삭함이 일부 남아 있으며, 갈거나 으깨어 짜면 달고 맛있는 음료를 만들 수 있다. 야콘에서 즙을 내 달이면 찬카카(chancaca)라고 하는 암갈색의 엿이 된다. 이 때 아황산나트륨을 넣고 감압 농축하면 효소 작용에 의해 검어지는 것이 방지되므로 사탕수수 시럽과 비슷한 엿이 만들어진다. 야콘 엿은 열량이 월등히 낮으므로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
야콘의 보관법 오렌지색으로 숙성시킨 다음 먹어야 제맛이 난다. 야콘은 수분이 많아 잘 얼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서 얼지 않게 보관해야 한다.
야콘의 효능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야콘을 1∼2개(100∼200g) 정도 먹고 나면 배가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고, 평소보다 가스가 많이 나온다. 며칠을 계속 먹으면 변을 시원하게 보게 되고 장이 깨끗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