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2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2페이지

에피소드 1 - 아빠:멈추면 안 돼!!! 힘내라 나의 애마여~~!!

에피소드 2 - 아빠:아~ 이런...

에피소드 3 - 엄마:차도 한 대 안 지나가네! 아빠:10Km만 걸어가면 주유소에요~! 박사:10Km요??

에피소드 4 - 아빠:아~! 기름의 소중함이여! 엄마:예날에 길므이 없었을 땐 어떻게 살았을까요? 박사:그땐 주위에 널려 있는 모든 것이 에너지원이었어요!

에피소드 5 - 박사:나무와 풀은 난방과 취사에 사용하던 바이오에너지랍니다.!! 아빠:바이오 에너지요?

에피소드 6 - 엄마:주변에 있는 생물체로부터 에너지를 뽑아내는 거네요? 박사:네~! 바이오에너지:주변의 유기성 생물체(바이오매스)-직접 또는 생물학적·물리적·화학적 변환과정-가스,액체,고체연료나 전기·열에너지 형태로 이용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3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3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바이오에너지는 지구 온난화와 석유고갈에 대한 미래 대체 에너지원이에요! 아빠:지금 우리상황이 석유 고갈 상태네요! 슬기:바이오에너지가 이렇게 중요한 줄 몰랐어요!

에피소드 2 - 바이오에너지의 원료와 생산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바이오에너지

에피소드 3 - 바이옫젤은 독일, 미국, 프랑스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바이오디젤 생산량:독일(20%),미국(16%),프랑스(13%), 바이오에탄올 생산량:미국(52%),브라질(37%), 중국(3%), EU(3%)

에피소드 4 - 바이오디젤은 식물성 또는 동물성 기름에 촉매와 메탄올을 이용해 만든 바이오연료이다.

에피소드 5 - 바이오디젤은 경유를 대체할 수 있고 인화점(150℃)이 높아 폭발의 위험성이 적은 장점이 있다. 세계 바이오 디젤 원료:유채유(39%), 대두유(30%), 팜유(14%), 동물성 기름,그리스(12%), 코코넛유(1%), 기타(4%)

에피소드 6 - 우리나라는 바이오디젤의 원료 대부분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바이오디젤 72%

에피소드 7 - 엄마,슬기:와~~ 다 왔다! 아빠:박사님! 주유소에서 바이오디젤을 팔고 있어요?

에피소드 8 - 바이오디젤 2% 혼합한 경유를 우리나라의 모든 주유소에서 공급하고 있다. 바이오디젤2%+경유98%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4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4페이지

에피소드 1 - 슬기:갈 때는 차 타고 가네요! 엄마:엄마는 다시는 걸어서 못 간단다.

에피소드 2 - 박사:우리나라에서도 바이오에탄올을 팔고 있나요? 주유소직원:정책,인프라 구축, 여러 이해관계 때문에 아직까지 상용화되지 못했어요!

에피소드 3 - 슬기:박사님! 바이오 에탄올이 뭐예요?? 브라질:1970년대부터 바이오에탄올 사용 차량 개발 보급, 미국:1990년부터 E10(에탄올10%+가솔린90%)을 도입, EU:가솔린에 에탄올을 5%(E5)까지 혼합 가능하도록 규정

에피소드 4 - 바이오에탄올은 바이오디젤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바이오 연료이다.

에피소드 5 - 에탄올은 상온에서 액상으로 존재하며 특유의 냄새와 맛이 있어요!

에피소드 6 - 아빠:바이오에탄올은 어떻게 만드나요? 박사:에탄올은 이렇게 원료별로 제조공정에 차이가 있답니다.! 셀롤로오스계 원료-당화-전분질계 원료(옥수수)-발효-당질계 원료(단수수)-전처리-증류/탈수-바이오에탄올

에피소드 7 - 주유소직원:안전운전하세요~ 아빠:고맙습니다.!

에피소드 8 - 아빠:우리나라는 석유가 나오지 않으니 바이오에탄올을 많이 만들면 좋겠어요!!

에피소드 9 - 박사:하지만 생각해야 할 문제가 있어요!!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5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44.바이오에너지 우리의 미래 185페이지

에피소드 1 - 식량으로 쓰일 곡물들이 바이오에탄올 생산에 쓰이면서 세계는 식량문제로 많은 어령움을 겪고 있다. 2008곡물파동

에피소드 2 - 비식량게 작물의 연구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바이오매스:볏짚,농산부산물,억새,해초록,임산물 등

에피소드 3 - 슬기:옥수수는 사람이 먹고 부산물로 에너지를 만드네요!

에피소드 4 - 박사님! 바이오에너지의 원료는 대부분이 농업생산물이네요? 박사:농업이 바이오에너지 생산의 주역일 수밖에 없느 이유에요!!

에피소드 5 - 국내 바이오매스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면 에너지 10% 지급이 가능하다. 왕겨,볏짚,보릿짚-총949만원 - 약22.5여리터

에피소드 6 - 해외 바이오매스, 에너지 생산기지 건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아빠:농업부산물이 에너지가 되고 돈이 되는 거네요!

에피소드 7 - 박사:바이오매스 사용량은 지금도 크지만 앞으로 더욱 증가할 거에요!

에피소드 8 - 엄마:논과 밭에서 에너지가 만들어지다니 놀라워요. 아빠:미래에는 농업이 새로운 유전이 되는 시대가 될 거에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