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36.몸에좋은 고구마

36.몸에 좋은 고구마 150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6.몸에 좋은 고구마 150페이지
에피소드 1 - 뉴스앵커:우주정거장에서 식량 자급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식물은 고구마입니다~~!!
에피소드 2 - 뉴스앵커:고구마는 영양도 많고 우주 공간을 오염시킬 일도 없어서 NASA(미국 항공 우주국)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슬기:박사님! 우주에서 고구마를 키워요? 박사:고구마는 뿌리, 줄기를 다 먹기 때문에 버릴 게 하나도 없는 식물이지!
에피소드 3 - 슬기:고구마는 맛도 좋으니까 우주에서도 인기가 많겠네요~! 박사:그렇겠지.
에피소드 4 - 방귀를 끼는 아빠를 본 슬기
에피소드 5 - 아빠:고구마를 먹었더니...그만 실수했네. 슬기,박사:으아~! 냄새~!!!
에피소드 6 - 엄마: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해소에 도움을 주죠! 아빠:내 방귀는 다 고구마 탓이야.
에피소드 7 - 엄마: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만들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요! 아빠:장운동은 박사님보다도 전문가네. 슬기:와~ 우리 엄마 최고!!

36.몸에 좋은 고구마 151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6.몸에 좋은 고구마 151페이지
에피소드 1 -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콜레스테롤 제거대회 1등 고구마:위에는 아무도 없구나~! 박사:과일과 채소의 식이섬유 중 고구마가 콜레스테롤을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하였다는 보고가 있어요!
에피소드 2 - 본초강목에 의하면 고구마는 위장과 비장을 튼튼히 해주고 신장을 강하게 해준다고 한다. 고구마:내 장점이 가득한 이 책을 우리집 가보로 남겨야지!
에피소드 3 - 녹황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비타민 A가 부족할 때 분해되어 비타민 A의 역할을 한다.)이 풍부하다. 박사:고구마 전부를 먹으면 비타민 A의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어요~! 아빠:난 껍질까지 한 입에...
에피소드 4 - 흡수된 베타카로틴은 지방조직, 간 등에 분포해 항산화 기능을 한다.(지방조직 85%, 간 10%, 부신 등 5%) 박사:섭취량을 늘리면 뇌혈관질환, 어혈성 심장병, 결장암, 위암에 의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어요~! 엄마:고구마를 먹는건 예방약을 먹는 거나 마찬가지네요~!
에피소드 5 - 노화를 막는 비타민 E가 고구마 100g당, 1.3mg 내외 함유되어 있다. 박사: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나 혈관을 젊게 유지시켜 노화를 막아줘요~! (비타민 E가 많은 식품:장어, 호박, 고구마 등)
에피소드 6 - 비타민 E는 배출이 빨리 되므로 섭취를 며칠만 하지 않아도 몸 안에서 모두 빠져 나가 버려요~! 엄마:그럼 비타민 E는 꾸준한 섭취가 중요하겠네요?
에피소드 7 - 고구마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내리고, 피로를 막는 작용을 한다. 칼륨:혈압은 내리고! 스트레스는 줄이고!
에피소드 8 - 칼륨은 채소나 고구마 잎, 줄기 등을 데쳐서 먹을 때 국물 속에 녹아 있으므로 데친 물을 버리지 말고 국 재료로 쓰면 된다. 고구마줄기:데친 물이 아니라 칼륨국이라구요~ (90% 이상의 칼륨)

36.몸에 좋은 고구마 152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6.몸에 좋은 고구마 152페이지
에피소드 1 - 고구마 삶은 물에는 또 다른 영양소인 판토텐산과 펙틴 등이 포함되어 있다. 박사님:판토텐산은 콩팥에서 나트륨을 배설시키고 펙틴은 콜레스테롤 분해와 배설을 촉진하지요~! 엄마:콜레스테롤이 분해되면 동맥경화가 예방되겠네요!
에피소드 2 - 사람의 뼈나 이를 형성하는 데 중용한 성분인 칼슘이 고구마에는 다른 작물에 비해 많이 함유되어 있다. (100g당 칼슘함량:고구마 34g, 토란22g, 마 17g, 감자 5g, 무 30mg)
에피소드 3 - 고구마의 칼슘은 사람의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되어 있다. 박사:칼슘과 인의 섭취비율이 0.51~2:1일 때 칼슘의 흡수가 가장 잘 이루어져요~! (칼슘과 인의 섭취비율:곡류는 0.1:1 이하, 고구마 0.7:1, 마 0.6:1, 토란 0.5:1)
에피소드 4 - 박사:고구마에는 프로게스테론이 많이 들어있어서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에요. 엄마:골다공증에 좋아요?
에피소드 5 - 엄마:박사님!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기죠? 박사:네! 에스트로겐은 콩에, 프로게스테론은 고구마에 많으니까 많이 섭취하면 좋아요~!
에피소드 6 - 아빠:말 그대로 고구마 줄기에 고구마 딸려 오듯 나오네~! 엄마:올해 고구마 농사는 풍년이네요~
에피소드 7 - 슬기:박사님~! 왜 이 고구마는 색깔이 달라요? 박사:그건 컬러 고구마란다~!
에피소드 8 - 기능성까지 인정받은 컬러고구마는 다양한 가공식품으로 상품화되고 있다. 박사:컬러고구마는 부가가치가 아주 높은 농산물이란다.

36.몸에 좋은 고구마 153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36.몸에 좋은 고구마 153페이지
에피소드 1 - 자주색을 띠는 자색고구마의 색소는 수용성 안토시아닌으로 항산화력, 간보호 기능, 혈압강하작용 등의 기능이 있다. 박사:자색고구마는 항산화 활성이 보통 고구마에 비해 5배 이상 높아요~!
에피소드 2 - 또한 안토시아닌 색소는 가열하여도 성분히 크게 변하지 않는다. 박사:자색고구마에는 포도에 비해 7~8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아빠,엄마,슬기:7~8배요?
에피소드 3 - 최근에는 자색고구마를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들이 제조되어 판매되고 있다. 자색고구마:여러 가지로 쓰인답니다. (음료, 식초, 와인, 페이스트)
에피소드 4 - 주황색 고구마는 당근, 호박 등에 많은 베타카로틴이 일반 고구마에 비해 약 100배 정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신황미, 주황미, 해피미)
에피소드 5 - 특히 고구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력이 당근보다 우수하여 건강에 이롭다. 박사:주황색 고구마는 샐러드로 먹거나 천연색소를 이용한 음료 등에 이용할 수 있어요! 슬기:날로 먹으니까 더 맛있어요!
에피소드 6 - 이 외에도 자색과 주황색 천연색소는 여러 분야에 활용되고 있어요! 아빠:색이 예쁘니까 색소로도 쓰이네요!
에피소드 7 - 엄마:고구마가 이렇게 여러 용도로 쓰이는지 몰랐어요. 박사:그만큼 고구마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이죠! 아빠:몸에 좋은 고구마! 얼른 가서 쪄먹자~! 슬기:와! 신난다~!
에피소드 8 - Tip! 고구마가 폐암을 예방한다!
미국 뉴저지주의 남성을 대상으로 식사와 폐암의 관계가 연구되었는데 그 결과 폐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뽑힌 것은 고구마, 호박, 당근이었다(1986년). 미국 국립암연구소 연구자에 따르면 고구마, 호박, 당근을 합쳐 하루에 반 컵 정도만 먹으면 폐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하였다. 이는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이 항암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