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웹툰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98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98페이지
에피소드 1 - 맛 과자를 들고 성분표를 보고 있는 슬기
에피소드 2 - 슬기:엄마! 여기 있는 물건들의 공통점이 뭐게요? 엄마:음.. 엄청 비싸다는 거~!
에피소드 3 - 슬기:땡~~~! 모두 옥수수가 들어갔어요!! 엄마:어머어머 정말이네!!
에피소드 4 - 엄마:왜 이렇게 옥수수가 많이 들어가는 걸까? 슬기:그건 박사님이 알고 계시지 않을까요?
에피소드 5 - 박사:우리가 매일 먹는 옥수수의 가공제품은 1,300여 가지나 돼요! 엄마:그렇게나 많이 들어가요?
에피소드 6 - 옥수수는 줄기부터 이삭까지 모든 부위가 다양한 소재로 이용되고 있다. (에너지, 식용, 사료, 산업소재, 의약)
에피소드 7 - 박사:(옥수수를 베어물며)그럼 옥수수의 다양한 쓰임에 대해 알아볼까요? 점원:앗! 아직 덜 익었는데~ 슬기:분명히 먹는 것부터 설명하실 거야...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99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99페이지
에피소드 1 - 옥수수는 세계 3대 곡물 중 하나로 많은 국가에서 주요 식량으로 이용한다.
에피소드 2 -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옥수수를 이용하여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고 있다. (옥수수밥, 옥수수국수, 옥수수전)
에피소드 3 - 박사:옥수수는 간식으로도 인기가 좋지요! (팝콘, 스위트콘, 찰옥수수)
에피소드 4 - 슬기:버릴 게 하나도 없구나!! (수염, 씨껍질:배아,배유)
에피소드 5 - 씨눈과 씨껍질은 천연유화제나 식이섬유 제조에 쓰인다.
에피소드 6 - 슬기:와! 여기도 전부 옥수수로 만든 거예요! 박사:씨눈에서 옥수수 기름을 뽑아내지요.
에피소드 7 - 옥수수 수염은 신장의 기능 개선 약재로 쓰이며, 옥수수 수염차 등 음료수로도 이용되고 있다.
에피소드 8 - 또한 사료용 수용성 당 함량이 풍부하여 가축이 좋아한다. 박사:가축에게 먹이면 새끼를 잘 낳고 젖소는 우유를 많이 생산합니다.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100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100페이지
에피소드 1 - 옥수수 종실은 가축의 사료로 이용된다. 농부:많이 먹고 토실토실 살쪄야 한다.
에피소드 2 - 특히, 최근 외국에서는 옥수수를 이용한 바이오에너지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2000년 2천만톤 2010년 1억천 600만톤 (6배 급증)
에피소드 3 - 지하자원 고갈 시 신재생에너지로 각광을 받을 것이다. 박사:옥수수에서 발생한 가스를 액화하여 바이오 가스를 생산합니다.
에피소드 4 - 옥수수의 수요증가는 세계 곡물가격 폭등의 주요한 원인이다. (바이오에너지/신재생에너지)
에피소드 5 - 박사:옥수수의 유효성분을 활용한 신약이 개발되고 있어요! 슬기:옥수수로 치주질환 치료제도 만드네요!
에피소드 6 - 친환경 산업소재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벽지, 타일, 페인트 등)
에피소드 7 - Tip! 1.자동차는 술고래?
에탄올은 술의 주요 성분인데 인간보다 자동차가 옥수수로 만드는 에탄올을 더 많이 소비한다. 미국 옥수수 생산량의 1%가 양조(위스키, 맥주)용으로 사용되지만 36%는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사용된다.
2.제2차 세계대전의 숨은 영웅 '옥수수'
페니실린은 1928년 알렉산더 플레밍이 푸른곰팡이에서 발견한 항생물질이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연합군은 부상자 치료를 위한 항생물질인 페니실린이 부족하여 대량 생산이 시급하였다. 미국 농업연구청(ARS)에서 옥수수 용액을 이용하여 페니실린 대량생산 기술을 개발하여 연합군 승리에 기여하였다.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101페이지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23.다양한 소재로 이용되는 옥수수 101페이지
에피소드 1 - 박사:미국에서는 줄기를 가공하여 합판을 만들어요. 돈도 벌고 환경도 지키고 일석이조!
에피소드 2 - 옥수수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로 제품을 만들기도 한다. 플라스틱:난 100년이 지나도 잘 썩지 않아~ 옥수수플라스틱:잘 썩는게 좋은 거라구~ 나처럼 말야!
에피소드 3 - 옥수수의 부산물은 우리의 생활과 산업에 많이 이용된다.
이삭- 1.식품산업:옥수수 전분, 콘플레이크, 시럽, 양조, 감미료, 아이스크림 2.제약산업:잇몸치료제, 항생제, 치약, 생산원료 3.산업소재:벽지, 친환경 플라스틱, 화장품, 사진필름, 구두약, 페인트 4.에너지:바이오에탄올, 난방연료
잎 - 1.농업:유기질비료, 2.공업:섬유원료 등
수염 - 1.제약산업:항암, 이뇨제 2.식품산업:음료수
줄기 - 1.에너지:바이오 가스, 펠릿 2.농업:축사용 펠릿, 사일리지, 유기질 비료
에피소드 4 - 박사:외국에서는 옥수수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GMO 옥수수도 개발하고 있어요.
*GMO옥수수: 생명 공학 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변형 작물
에피소드 5 - 슬기:슈퍼 옥수수인 거 같아요~ 엄마:과연 농업 기술력의 끝은 어디일까..
에피소드 6 - Tip! 멕시코에서는 깜부기병에 걸린 옥수수를 이용한 요리가 인기!
깜부기병은 옥수수 이삭에 발생하여 병에 걸린 부위가 혹처럼 부풀어 오른다. 약 천 년 전 배고픔을 참지 못한 원주민이 깜부기병에 걸린 옥수수를 먹게 되었고 맛이 좋아 일부러 골라 먹기 시작한 것이 기원이 되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성종 ㆍ문의전화 063-238-5153 ㆍ갱신주기 변경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