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 국내 1인 당 쌀 소비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함에 따른 쌀 소비 확대를 위한 신 수요창출 및 다양한 소비처 발굴 시급
○ 국내 맥주 시장 규모는 전체 주류시장의 54%인 3조 9,000억(2014년 기준)으로 급성장하는 경향으로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맥주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증가
○ 국내 소규모 맥주 생산업체는 약 71여개('15년 기준)에 달하며 시장 점유율은 0.3%에 불과하여 중소 맥주업체의 활성화가 필요함
○ 수입산 원료 대체 가능한 국산 원료를 활용하여 맛과 품질이 차별화된 고품질 쌀 맥주 제품화 및 상품화 필요
▣ 주요 연구성과
○ 한국형 프리미엄 쌀맥주 시제품 개발: 3건
- 국내산 쌀 적용: ‘설갱’(강원도산) 40%
- 국내산 홉(Bitter hop), 효모(KSD2, Y11) 적용
- 한국형 제조공정 개발
① 강원도 맥주형 전통주 제조방식 모티브(전통 쌀 당화 공정 적용)
② 전통 막걸리 제조방식 접목
▣ 파급효과
○ 쌀 수제맥주 제품 개발 및 산업화를 통한 쌀 소비 확대
○ 국내산 원료 사용으로 농가 소득에 기여 및 수입 원료 대체 효과
○ 최근 수입 맥주 시장이 점차 증가되고 있어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한국형 프리미엄 쌀맥주 개발을 통해 이러한 수입주류의 대체 효과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