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 미국, 유럽,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에서는 비만 예방, 글루텐프리 등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산 쌀 가공제품의 수요가 증가 추세
* 수출용 유망 쌀 가공제품 : 컵반(컵면), 쌀빵, 아이스크림, 시리얼, 선식, 떡, 떡볶이 등
○ 해외 현지인 맞춤형 가공제품 개발 요구에 따른 수출대상국별 진출 가능 거점지역을 선정하여 국내 쌀 가공제품의 소비 확대를 위한 지속적 홍보 필요
▣ 주요 연구성과
○ 수출용 간편식 컵반 5종 개발 및 수출 확대 : 콩나물국밥, 곤드레나물밥 등(CJ)
* 대상국 : 미국, 유럽, 일본 등 30개국, 수출량 : 150만 개(23억원), 수출 쌀 소비 : 135톤
○ 국산쌀 이용 냉동떡 및 냉동밥 개발 및 수출 기반 확립 : 밥알떡, 완자 등(우리식품)
* 대상국 : 미국, 캐나다, 두바이 등, 수출량 : 5.1억원, 수출 쌀 소비 : 5톤
○ 발아현미 이용 가루 식품 4종 개발 및 수출 확대 : 글루텐프리 미숫가루, 현미 이유식 등(미실란)
* 대상국 : 미국, 일본 등, 수출량 : 0.5억원, 수출 쌀 소비 : 2톤
○ 글루텐프리 쌀빵·아이스크림, 파우더 등 30종 개발 및 수출 기반 확립(쁘띠아미)
* 대상국 : 이탈리아 4개소, 일본, 중국, 베트남 등 5개국, 수출량 : 1.5억원, 수출 쌀 소비 : 1톤
○ 쌀국수, 컵면, 컵떡볶이 등 간편식 컵면 개발 및 수출 확대(백제물산)
* 대상국 : 미국, 유럽, 중국, 홍콩 등, 수출량 : 약 230만 개(15억원), 수출 쌀 소비 : 100톤
○ 저항전분 함유 ‘도담쌀’ 이용 다이어트 쌀과자 개발 및 수출 촉진(깊은숲속행복한식품)
* 대상국 : 중국, 홍콩 등, 수출량 : 3,615kg(0.5억원), 수출 쌀 소비 : 0.4톤
▣ 파급효과
○ 국산 쌀 가공제품의 수출 확산을 통하여 쌀 소비 촉진에 기여
○ 쌀 가공제품용 원료곡 계약재배를 통한 농가/산업체 상생 모델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