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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량작물 부가가치 제고 사례조사 및 컨설팅(춘천, 홍천)
작성일 2016.08.30
출장 개요
   O 일 시 : 2015. 10. 28~29
   O 장 소 : 춘천 솔바우 영농조합법인(대표 홍성수)
                홍천 산촌마을 농업회사법인(대표 김종철)
   O 출 장 자 : 식량과학원 기술지원과 이인규, 변세광
 
주요 내용
<솔바우 영농조합법인>
   O 주요 사업 : 도정 쌀 납품 및 농촌체험 프로그램
     - 주요 납품처 : 춘천시 학교급식(춘천 전체 물량의 60%),
                         호텔신라(2004년부터) 및 기업체, 개인판매 없음
     - 생산 현황 : 1일 처리물량(3~4톤), 방학기간 제외하고 연 10개월 운영
     - 판매제품 : 쌀(품종: 대한), 왕겨(양계장), 미강(화장품, 해장국)
     - 체험프로그램 : 농사체험, 산나물 채취, 물고기잡기, 눈썰매타기 등
   O 솔바우 영농조합법인 개요
     - 참여농가 : 52가구, 직원수 : 총 7명 (정규직 2명, 일용직 등 5명)
     - 매출액 : 9억1,000만원(2014년)
     - 주요 연혁
      · 2007년 농촌권역종합개발사업 24억 (자부담 7억)
      · 2012년 52가구 200만원씩 균등 출자
      · 2013년 체험관 리모델링
      · 2014년 가구당 50만원씩 이익금 배당 첫 실시
   O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 외부 RPC로부터 쌀 구입하여 재도정 및 판매로 국세 1,550만원 부과
        (조합원 자체 생산품에 대해서는 세금 없음)
     - 건조. 저장시설은 농사용 전기 적용, 도정시설은 산업용 전기 적용으로
       월 기본요금 60만원 부과보관시설(저온저장고)
     → 농촌지원시설에 따른 전기요금 및 세금 부과체계 비합리적, 마을단위 혹은 농업인 조직화를 통한
         사업의 경우 세금 및 전기요금에 대한 혜택 희망(예, 조합원 30인 이상의 영농조합법인 등)

<산촌마을 농업회사법인>
   O 주요 사업 : 즉석 찰옥수수 범벅, 수리취떡, 삶은무청시래기 등
     - 주요 판매처 : 온라인, 홈쇼핑, 직판장, 수출(미국)
     - 매출액 : 5천만원(2013), 2억원(2014), 4억원 예상(2015)
   O 특이 사항 및 컨설팅 내용
     - 농진청 개최 6차산업화 가공상품 경진대회 참가(2015)
     - H홈쇼핑 찰옥수수범벅 5만개 판매(2015.6.18.),
       N홈쇼핑 찰옥수수범벅 3만개, 수리취떡 6.5톤 판매예정(2015.11.16.)
     - 미국 한인마트에 24개들이×12박스 금주 비행기 선적 예정
     - 냉동유통 중인 주력상품 찰옥수수범벅을 상온 멸균팩으로 교체
       (멸균진공팩으로 포장개선 시 시설비 1억원 소요되어 고려 중)
     - 찰옥수수범벅은 향수식품, 다이어트용(100g 98.1칼로리)이므로 타식품과의 열량비교로 판촉 필요
     - 삶은무청시래기는 시래기미꾸라지탕 형태의 즉석식으로 개발 필요
     - 찰옥수수범벅은 어린이의 입맛에 맞춘 가미제품(버터맛 등) 개발 필요
     - 찰옥수수범벅의 포장 단면이 균일하지 않은 부분 등 포장개선 필요
 
금후 계획
   
O 식량작물 생산·가공·유통을 연계한 부가가치 제고연구 활용
   식량작물 부가가치 제고 컨설팅 지원 및 사례집 발간

관련 사진

<경영체 운영에 대한 컨설팅>  <납품용 도정 쌀>  <도정시설 전경>
   <경영체 운영에 대한 컨설팅>             <납품용 도정 쌀>                        <도정시설 전경>

<가공제품에 대한 컨설팅>  <찰옥수수범벅 제품>  <직판장 전경>
     <가공제품에 대한 컨설팅>            <찰옥수수범벅 제품>                      <직판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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