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홍보동영상

제37편 검정 곡물의 효능과 기능성

작성자 : 박상호 조회수 : 3034 등록일 : 2016.04.11

'20.3.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를 하시기 바랍니다.


국립식량과학원 블랙데이 이벤트 개최
“우리 몸은 우리가 챙기지 말입니다!”
 
블랙데이, 짜장면 대신
검정쌀, 검정콩, 검정깨, 검정땅콩이 왔다!!!
 
[인터뷰]
김경순 주부/경기 수원시
흰쌀밥만 먹다가 검은 쌀밥을 먹어보니까 쫀득하고, 향이 나는데요...그 향이 옥수수향을 내요. 더 구수하고 맛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이영훈 박사/국립식량과학원
검정색을 가진 곡물은 흑미, 검정콩, 검정깨, 검정 땅콩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들 검정색 곡물은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안토시아닌은 콜레스테롤 저하, 혈관 보호, 항암 효과가 뛰어난 탁월한 기능성 물질입니다. 검정색 곡물을 먹으면 일반 곡물의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과 같이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기능성 물질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검정곡물 강정 만들기>
검정 곡물 강정 만들기 재료
: 검정콩(불린 것) 2컵, 흑미 1컵, 땅콩 1컵, 검은께 1/3컵(종이컵 기준), 쌀조청 1/2컵, 설탕 1컵, 물 5T(테이블 스푼), 식용유 약간
 
1. 먼저 검은 콩을 깨끗이 씻어 김 오른 찜솥에 20분 가량 찐 후, 콩의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팬에 볶아준다.
2. 흑미를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말리고 달군 팬에 볶는다. 팝콘 터지듯 쌀알이 터지면 다 볶아진 것이다.
3. 땅콩, 검은깨도 약한 불에 10분, 20분 정도 각각 볶는다.
4. 냄비에 쌀조청, 설탕을 넣고 젓다가 걸쭉해지면 약불로 줄여 시럽을 만든다 (Tip 설탕이 완전히 녹기 전에 저으면 결정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저절로 녹도록 둔다)
5. 시럽을 숟가락으로 들어보아 끝적한 끈이 생기면 준비한 재료를 넣어 버무린 뒤 시럽에 엉기도록 재빨이 젓는다.
6. 쟁반에 종이 호일이나 비닐을 깔고 기름을 살짝 묻힌 후 볶은 곡물을 붓는다. 굳은 뒤 칼로 잘라 완성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박상호 ㆍ문의전화 063-238-5144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