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콩은 제때 수확하고 꼭 말려서 저장하세요”

작성자 : 김주란 조회수 : 950 등록일 : 2019.10.11

농촌진흥청, 잦은 비에도 품질 좋은 콩 생산 · 관리 방법 제시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품질 좋은 콩을 얻기 위한 수확 시기와 수확 후 알맞은 관리 방법을 제시했다.

이상기상으로 비가 잦아지면 콩 수확이 지연돼 품질 저하로 인한 농가 피해가 우려된다.
수확기를 놓친 콩은 강우 노출 빈도가 높아져 발아율이 평균 20%, 최고 57%까지 줄어 종실의 이병립1)도 증가한다.
비를 많이 맞으면 성분 변성이 일어나 당 함량이 낮아져 가공 후 품질도 떨어진다. 늦게 거둘수록 콩알이 작아져 탈립률2)도 늘어 수확량이 준다.

콩은 잎이 모두 떨어지고 꼬투리의 80∼90%가 황색 또는 갈색으로 변했을 때가 수확 적기로, 이때 탈곡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로 수확이 늦어지면 날이 갠 뒤 충분히 말린 상태에서 수확한다. 콩을 베어 단으로 묶어 세워 놓고 비닐을 덮어두는 것도 좋다.

콩 품질은 저장 기간 중 수분 함유량의 영향이 크므로 탈곡 후 말려서 저장한다.
적정 수분 함유율은 13%로, 햇빛에서는 1일, 그늘에서는 3일 가량 말린다. 비가 오면 비닐하우스에 콩을 헤쳐 놓고 말릴 수도 있다.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급속 건조 시 콩알의 미세구조가 거칠어지므로 30℃ 이하에서 서서히 말린다.3)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김병주 중부작물과장은 “고품질 콩을 생산하기 위해 제때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기상예보에 귀를 기울여 안전한 수확 시기와 방법을 택하고, 수확한 콩은 건조 작업 등 수확 후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참고자료] 수확시기별 콩 종실 특성
---------------------------
1) 종실이병립:  미이라병, 자주무늬병, 노균병, 갈반병
2) 탈립률: 콩이 성숙 후 콩깍지에서 콩알이 튀어나오는 비율
3) 건조기 사용 시 적정 온도는 가공용은 30℃∼35℃, 종자용?나물용은 25℃∼30℃이며, 적정 수분 함량(13%)까지 말리는 데 걸리는 시간은 13시간 이내다.

[문의] 농촌진흥청 중부작물과 윤홍태 연구관 031-695-4046, 생산기술개발과 한원영 연구관 055-350-126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