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가락동 경매사·중도매인, 국내육성 고구마 및 감자 신품종 호평

작성자 : 김주란 조회수 : 1339 등록일 : 2018.11.30

농촌진흥청 식량작물 시장성 평가를 확대 추진한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열린 식량작물 신품종 시장평가회에서 국립식량과학원이 개발한 감자, 고구마 신품종이 호평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 평가회: '18.10.2(감자 '대광'), 10.30(고구마 '진율미', '단자미'), 11.19(감자 '은선', '새봉')
고구마 신품종 '진율미'는 모양과 육색, '단자미'는 껍질 색깔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진율미'의 모양은 매우 우수해 당장 시장에 출하되어도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 우수 응답 비율: '진율미'(모양 100.0%, 육색 60.0%), '단자미'(껍질 색깔 90.0%)
감자 신품종 '은선'은 '대지'와 비교하여 눈의 깊이와 껍질의 매끄러움, '새봉'은 껍질 색깔과 높은 당도가 우수한 요인으로 평가됐습니다.
 * '대지' 대비 우수 응답 비율: '은선'(눈의 깊이 90.9%, 껍질의 매끄러움 90.9%), '새봉'(껍질색깔 81.8%, 당도 63.6%)

한편, 평가회에서는 우수한 신품종이 시장에 조기에 정착될 수 있는 시의적절한 시장출하 전략도 함께 제시되었습니다.
고구마 '진율미'는 조기재배로 수확 직후부터 한 달 사이에 집중 출하해 외래 품종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고, '단자미'는 저장기간이 늘어날수록 당도가 올라가므로 수확 후 이듬해 출하한다면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감자 '새봉'과 '은선'은 '추백'을 대체할 수 있도록 파종 및 출하 시기 조절이 필요하다는 전략도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품종별로 다른 품종과 섞이지 않게 경매할 수 있도록 하고, 포장 상자에 품종명을 기재해 유통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하면 신품종이 보다 일찍 시장에 정착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번 평가회는 신품종의 조기 정착 및 확산을 위해 시장 전문가의 평가와 홍보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신품종 시장성 평가회 대상을 더 많은 식량작물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기술지원과 정충섭 과장은 "앞으로도 우수한 신품종을 홍보하고 도매시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신품종이 조기에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여 농가소득을 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참고자료] 식량작물 신품종 시장 평가회 자료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장 정충섭, 기술지원과 임세화 연구사 063-238-538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