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기장 재배 시 액상 규산질 비료로 쓰러짐 줄이세요!

작성자 : 김주란 조회수 : 2297 등록일 : 2017.05.17

 - 벼 사용기준의 3배량 사용, 쓰러짐 40% 이상 경감 효과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기장의 안정적인 기계수확을 위해 액상 규산질 비료를 사용할 경우, 쓰러짐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기장은 생육 기간이 100일 내외로 짧은 편이며, 다른 작물에 비해 키가 크고 뿌리 뻗음이 얕아 출수기 이후 비가 오면 잘 쓰러져 기계수확이 어렵다.

쓰러짐에 약한 기장은 재배 시, 액상 규산질 비료를 활용하면 쓰러짐을 줄이면서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해 기계수확에도 용이하다.

생육 중인 기장에 액상 규산질 비료를 사용하면 질소를 지나치게 많이 흡수하는 것을 억제하고 줄기를 튼튼하게 해 쓰러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기장은 대략 6월 상순~하순경 파종하는데 파종 후 30일~35일 후 액상 규산질 비료를 잎에 준다(엽면시비).

액상 규산질 비료의 시비량은 벼 사용 기준(10a 당 1,000배 희석액 100L, 규산나트륨 함량 50%)의 3배량을 사용했을 때, 사용하지 않은 것보다 쓰러짐이 43% 줄었고, 생산량은 일정하게 유지됐다.

규산질 비료 사용 시기가 파종 후 45일 이후로 늦어지면 쓰러짐은 예방할 수 있지만, 수량성이 떨어지므로 알맞은 시기와 적량 처리 준수가 중요하다.

농촌진흥청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장은 "액상 규산질 비료는 기장의 쓰러짐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넓은 면적에 기장 재배 시 기계화에 좋다."라며, “기장 재배 농가에 액상 규산질 비료 사용기술을 확대·보급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장 백인열, 생산기술개발과 최영대 055-350-127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