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농촌진흥청, 영광군-산업체와 보리산업 활성화에 박차

작성자 : 이상영 조회수 : 2086 등록일 : 2016.10.19

- 19일, 식량원-영광군-노바렉스와 새싹보리 연구협력 협약 체결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 국립식량과학원은 19일 전라남도 영광군청(전남 영광군)에서 영광군(군수 김준성),  (주)노바렉스(대표 이상준)와 보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새싹보리 이용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원료공급 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새싹보리 원료곡 생산부터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연구기관, 지자체, 산업체가 협력해 지역 농업인의 소득과 보리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국립식량과학원은 새싹보리 관련 특허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하고 재배기술을 보급하게 된다.

또한, 영광군은 보리종자와 새싹보리 원료의 생산단지를 조성·공급하고, (주)노바렉스는 지역농가와 계약재배를 추진해 원료를 공급받아 간 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산업체와 농가 간 계약재배를 실시하면 농가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소득을 높일 수 있고, 산업체는 원료곡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국립식량과학원, 영광군, 산업체는 가공품질 표준화와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기술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보리의 싹을 틔운 새싹보리에는 폴리코사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 등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물질이 들어 있다.

이중 간 기능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사포나린 성분은 분말 100g당 1510㎎ 이상 함유돼 있다.

특히 간 기능 개선 건강식품 원료인 밀크씨슬(엉컹퀴) 추출물, 헛개나무 과병추출물과 비교 시 새싹보리의 알코올성 지방간 개선효과가 약 1.5배, 1.8배 높아 산업화가 유망하다.

농촌진흥청은 새싹보리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간 기능 개선, 콜레스테롤 경감 효능을 밝히고 새싹보리 전용품종 선발, 최적 재배기술을 개발해 농가와 산업체에 보급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이영희 국립식량과학원장은 “앞으로도 국내산 보리품종을 이용해 새싹보리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제품을 개발하는 등 보리의 부가가치를 높여 농가소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구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작물기초기반과장 박기도, 작물기초기반과 서우덕 063-238-533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