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조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전자정부로고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맛 좋고 수량 많은 고구마 재배 확대 위해 전문가 모인다

작성자 : 이상영 조회수 : 1341 등록일 : 2016.09.22

- 농촌진흥청, 무안서 고구마 시험연구 현장 평가 및 새 품종 보급 확대방안 협의 -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22일 국립식량과학원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전남 무안)에서 국내 육성 고구마 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재배면적을 확대하기 위한 협의회를 연다.

이 자리에는 고구마 주산지역 농업기술센터, 생산자 단체, 유통업체 등 12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협의회에서는 새 품종 고구마 '풍원미', '호감미', '단자미'와 2017년 출원 예정인 우량계통 '목포90호' 등을 시험재배지에서 직접 평가하고 맛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 '풍원미'의 우수성과 시장반응 소개 △ '호감미' 재배면적 확대를 위한 거점단지 조성방안 △ 바이러스 무병묘 생산과 증식·보급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에서는 국산 고구마의 재배확대를 위해 맛 좋고 수량 많은 고구마 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좌측이미지:풍원미 사진, 우측이미지:호감미 사진
그 중 '풍원미'는 지난해 해남, 논산, 김제 등에 거점단지를 38ha 조성해 씨고구마를 생산·보급했으며, 올해 여주, 논산, 김제, 해남, 영암 등 고구마 주산지에서 500ha 정도 재배되고 있다.

'호감미'는 올해 농가보급용 씨고구마 생산과 농가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여주 등 8개 지역에 총 4.5ha 정도의 거점단지를 조성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바이러스 무병묘 생산을 확대하기위해 해남군농업기술센터 등 10곳에 무병묘 생산기술을 이전했으며, 이후 무병원주 분양 및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남상식 농업연구관은 “앞으로도 새 품종 재배면적 확대를 위해 시군농업기술센터, 생산자 단체, 법인체 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새 품종 씨고구마 증식과 보급에 힘써 국내육성 품종의 재배면적을 넓혀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장 이경보, 바이오에너지작물연구소 남상식 061-450-014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ㆍ담당자 기획조정과 김연정 ㆍ문의전화 063-238-5141 ㆍ갱신주기 수시